- 세계최초 사물인터넷(IoT) 활용, 지능형 추락방지시스템 개발
- 최근 현장적용으로 산업현장 추락사고 예방효과 주목

지능형 추락방지시스템의 안전걸이를 착용한 모습. 고소작업 근로자가 현장에서 안전대걸이를 미체결하면, 근로자의 안전모에 붉은색 LED 경고 등이 켜지며 공사감독자에게 원격으로 미체결 정보가 제공된다./ⓒ한국남동발전
지능형 추락방지시스템의 안전걸이를 착용한 모습. 고소작업 근로자가 현장에서 안전대걸이를 미체결하면, 근로자의 안전모에 붉은색 LED 경고 등이 켜지며 공사감독자에게 원격으로 미체결 정보가 제공된다./ⓒ한국남동발전

[경남=뉴스프리존] 정병기 기자= 한국남동발전(사장 유향열)이 산업현장에서의 추락사고 예방을 위한 추락방지시스템을 개발, 추락으로 인한 사망사고 차단에 나섰다고 밝혔다.

한국남동발전에 따르면 지난 6월 세계 최초로 지능형 추락방지시스템 개발을 완료, 7월 하순부터 이 시스템을 발전소 현장에 적용했다.

지능형 추락방지시스템은 고소작업 구역에서 안전대걸이 미체결 시 현장 근로자에게는 LED램프(빨간색)로 경고를 하는 동시에 원격으로 공사감독에게 미체결 근로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공사감독이 안전대걸이 체결을 요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남동발전은 “추락재해의 60% 가량이 고소작업 시 안전대 걸이 미체결에 의한 것으로 , 이는 안전대 걸이 체결 후 작업의 번거로움이 따르기 때문이었다”면서 “이 시스템을 통해 사망재해 가능성이 높은 산업현장 추락사고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 시스템은 센서 마다 고유번호를 부여해 발전소 대정비시 높이 70 ~ 80m에 이르는 보일러 내부 밀폐공간 고소작업자의 안전대걸이 체결여부를 원격 모니터링할 뿐만 아니라 보일러 내부 밀폐공간에 대한 작업근로자의 출입여부 실시간 확인과 안전모 턱근 미착용을 원격으로 모니터링하는 기능도 갖추었다.

이번 지능형 추락방지시스템은 한국남동발전과 스타트업인 ㈜세이프온이 지난해 1월부터 18개월간 공동 개발을 진행하여 1건의 특허를 취득하고 특허심사 1건이 진행 중에 있다. 또한 현재 남동발전을 포함한 한전KPS, 한국시설관리공단, SK머터리얼즈에 시범 납품되어 운영 중에 있고, 국내 건설업체를 포함한 유럽 HONEWELL, 태국 SCG그룹, 인도 Unlimit 등 많은 국내외 업체들과 제품시연 및 구매관련 협의를 진행 중이다.

한국남동발전은 “이번 추락방지시스템 개발을 계기로 스타트업과 함께 4차 산업기술을 활용한 안전기술을 계속 개발하고 보급해 나감으로써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공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 협업의 가치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지능형 추락방지시스템 개략도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