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의 유효성분 중 하나인 6-진저롤 구조를 변형해 녹농균의 생물막 형성을 억제할 수 있는 유도체를 개발한 고려대 번영주 교수팀 연구는 의약화학 분야 국제학술지 저널 오브 메디시날 케미스트리(Journal of Medicinal Chemistry)에 7월 22일 게재됐다./ⓒ저널 오브 메디시날 케미스트리·고려대 번영주 교수팀
생강의 유효성분 중 하나인 6-진저롤 구조를 변형해 녹농균의 생물막 형성을 억제할 수 있는 유도체를 개발한 고려대 변영주 교수팀 연구는 의약화학 분야 국제학술지 저널 오브 메디시날 케미스트리(Journal of Medicinal Chemistry)에 7월 22일 게재됐다./ⓒ저널 오브 메디시날 케미스트리·고려대 변영주 교수팀

[대전=뉴스프리존] 이기종 기자= 한국연구재단(NRF)은 고려대학교 약학과 변영주 교수팀이 박희등 교수(고려대 건축사회환경공학부) 연구팀과 함께 생강의 유효성분 중 하나인 6-진저롤 구조를 변형해 녹농균의 생물막 형성을 억제할 수 있는 유도체를 개발했다고 5일 밝혔다.

생물막(biofilm)은 미생물이 다양한 표면에 붙어 형성된 막 형태의 구조물로 끈적끈적한 분비물에 둘러싸인 미생물 군집이며 의료기기, 인체조직, 수도관, 수처리 필터 등 다양한 표면에 형성되면 감염, 오염, 부식 등의 문제를 발생시킨다.

이 생물막 억제를 위해 항미생물제가 주로 사용되지만 미생물 내성이나 인체 독성을 유발할 수 있어 고농도 사용이나 지속 사용은 제한된다.

이번 연구팀은 이러한 제한점을 해결하기 위해 생강에서 유래한 6-진저롤(6-Gingerol) 유도체가 생물막 형성에 관여하는 정족수 인식(Quorum sensing) 기작을 방해하여 고효율의 생물막 형성 억제 효과를 지속할 수 있음을 알아냈다.

6-진저롤(6-Gingerol)은 생강의 주요 성분으로 생강 특유의 맛과 향의 원인이며 정족수 인식(Quorum sensing)은 세포 간 신호전달 기전으로 세포 밀도에 의해 증가된 신호물질을 인식해 생물막 형성을 포함한 분화, 증식, 독성물질 생산 등의 생리적인 변화를 유도한다.

이 6-진저롤 유도체가 녹농균(Pseudomonas aeruginosa) 생물막 형성에 관여하는 정족수 인식 수용체 중 하나인 RhlR 단백질에 강하게 결합해 생물막 형성을 억제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녹농균(Pseudomonas aeruginosa)은 생물막 형성에 관여하는 대표 미생물로, 토양, 물, 피부 등 다양한 환경에서 발견된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6-진저롤 유도체는 미생물에 독성이 없으며 생물막 형성을 74% 억제시켰다.

또 녹농균의 독성인자를 감소시켜 녹농균에 감염된 밀웜(Mealworm)의 생존률을 2.7배 증가시키는 효과를 보였다.

밀웜(Mealworm)은 딱정벌레목 거저리과에 속하는 애벌레로 세균감염 실험에 사용되는 곤충모델이다.

연구 관계자는 “대량으로 합성할 수 있는 6-진저롤 유도체를 항생제와 병용 투여할 경우 항생제의 용량을 낮출 수 있고 다양한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막힘, 오염 방지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 연구는 교육부 중점연구소 사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견연구자사업 및 환경부 환경기술개발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됐고 의약화학 분야 국제학술지 저널 오브 메디시날 케미스트리(Journal of Medicinal Chemistry)에 7월 22일 게재됐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