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합성 일러스트. 2020.07.06.
사진합성 일러스트. 2020.07.06.

[경기=뉴스프리존]고상규 기자=이달 17일 한미 양국이 진행하기로 한 '한미연합군사훈련'을 두고 반대의 목소리가 뜨겁다. 사실상 남북 합의 위반이라는 것과 훈련으로 인한 한반도 파국을 우려하는 일부 정치권과 시민단체들의 반대입장에 예고된 훈련은 난항이 예상된다.   

진보당 경기도당은 6일 이와 관련한 기자회견문을 통해 남북 합의의 불이행이 한반도 정세 격화를 초래하고 있는 지금, 한미 연합군사훈련의 실시는 또다시 합의를 위반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남북관계를 돌이킬 수 없는 파국으로 몰아갈 수 있는 위험천만한 일이라고 결론짓고 반대입장을 밝혔다.

또, 지난 3주 간 전국 3722개의 시민사회단체들도 비상시국선언을 통해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을 촉구하고 있고, 또다른 이유로 코로나19가 자칫 훈련 등으로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감도 제기되고 있는 상태다.

실제로 지난달 31일, 경기도는 평택시에서 발생한 코로나 환사 146명 중 71.9%인 105명이 주한미군이거나 그 가족 또는 군무원이었음을 발표했다. 즉 한미군사훈련이 코로나19 확산의 기폭제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제기, 통일부에 훈련 취소도 건의됐다. 

평택보건소 관계자 또한 "우리나라로 입국하기 전 코로나19 검사를 해야 한다고 미군 측에 수차례 촉구했으나 아직 반영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이와 함께 최근에는 팽성·송탄 등 미군기지가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기지 밖으로 나오는 미군들이 마스크 착용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는 주민들의 제보도 이어지면서 이달 예정된 한미군사훈련을 둘러싼 반대의 목소리는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