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태년 원내대표. Ⓒ김정현 기자
이해찬(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하고 있다.  Ⓒ김정현 기자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0일 기록적인 폭우와 관련, 고위 당정협의 개최와 정부, 지자체와 함께 모든 역량을 집중키로 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계속되는 폭우로 지금까지 40명이 넘게 사망·실종되고 전국  81개 시·군·구에 산사태 경보가 발령되는 등 피해가 계속 확대되고 있다"면서 "당과 정부는 이른 시일 내에 고위당정협의회를 거쳐서 피해복구를 위해 예비비 지출이나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 등 필요한 제반 사항에 관련해서 긴급하게 고위 당정협의를 갖도록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남부지역의 피해가 굉장히 크며 총력을 다해서 수해 대응과 복구에 전념해야 할 때"라면서 "행정당국은 폭우 대응은 물론이고 피해복구까지 비상근무를 유지하면서 기용 자원을 총동원해 철저히 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중부지역 7개 시군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는데 주말에 남부지역이 폭우로 극심한 피해를 입었다"며 "신속히 논의해서 남부지역도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피력했다.

이 대표는 "이제는 수해복구에 여야 없이 모두가 최선을 다 할 때"라며 "마침 이번 주에는 국회가 열리지 않기 때문에 여야 간에 수해복구에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협의해 달라"고 말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원내에 당 재난상황실을 설치해 상황을 점검하고 대책을 마련하도록 하겠다"며 "국민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선제적이고 종합적인 대책 마련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와 함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국회 차원에서도 오늘 행안위 현안보고를 열어서 피해 및 대응상황을 점검하고 대책을 논의한다"고 덧붙였다.

김 원내대표는 "수해를 국민과 함께 극복하기 위해 당 소속의원 전원이 휴가를 반납겠다"며 "의원들은 국회와 지역위원회별로 현장에서 대기하면서 피해상황을 점검하고 수해복구를 지원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