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중(雨中) 농기계 수리로 피해 농업인 한숨 돌려

진주시는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내동면 양옥마을 수해복구 현장에 침수로 인해 고장난 경운기, 트랙터, 관리기 등 농기계 수리를 위해 특별 수리반을 편성 운영 했다.(농기계 수리 현장)/ⓒ진주시
진주시는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내동면 양옥마을 수해복구 현장에 침수로 인해 고장난 경운기, 트랙터, 관리기 등 농기계 수리를 위해 특별 수리반을 편성 운영 했다.(농기계 수리 현장)/ⓒ진주시

[경남=뉴스프리존] 정병기 기자= 경남 진주시는 7일과 8일 내린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내동면 양옥마을 수해복구 현장에 침수로 인해 고장난 경운기, 트랙터, 관리기 등 농기계 수리를 위해 10일, 11일 양일 간 특별 수리반을 편성 운영 했다고 밝혔다.

수리반은 태풍 ‘장미’로 인해 많은 비가 오는 중에도 피해 농업인의 안타까운 마음을 달래기 위해 비를 맞으며 고장 난 농기계 수리에 여념이 없었다.

한 수리요원은 “비가 그치면 바로 병해충 방제를 위해 농약도 살포해야하고, 이랑도 새로 짓는 등 신속한 영농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해야 한다는 일념으로 비를 맞으며 수리 하는 것이 보람 있다”고 말했다.

이번에 수해를 입은 내동면 양옥마을의 한 주민은 “시에서 모든 일을 제쳐두고 빗속에서도 침수로 고장 난 농기계를 바로 수리해줘 매우 고맙게 생각한다”며, “슬픔을 빨리 털어버리고 다시 힘을 내어 농사를 지을 수 있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긴급 투입된 농기계 수리반은 지난 2월 12일부터 1개조 3명의 전문 순회 수리반을 편성해 연간 계획에 따라 관내 마을을 순회하며 농기계 점검·수리와 농기계 사용 안전교육을 실시해 오고 있으며, 7월 말까지 100여 개의 마을에서  경운기, 관리기, 예취기 등 총 1,702대의 농기계를 수리했다.

또한 오는 8월 12일부터 문산읍 이곡마을을 시작으로 12월 18일까지 90여개 마을에서 하반기 농기계 순회수리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