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을 방문해 피해 상황 파악과 피해 최소화를 위한 농가지도와 2021년도 기술지원을 위한 수요조사를 병행했다./ⓒ고성군
경남 농촌진흥청과 고성군은 12일 집중호우 및 최장기간 장마로 인한 농작물 피해 상황과 영농현장 애로사항 청취 등을 위해 대가면 유흥단지와 상리면 척번정리 일원의 농경지를 긴급 점검했다./ⓒ고성군

[경남=뉴스프리존] 정신우기자= 경남 농촌진흥청과 고성군은 8월 12일 집중호우 및 최장기간 장마로 인한 농작물 피해 상황과 영농현장 애로사항 청취 등을 위해 대가면 유흥단지와 상리면 척번정리 일원의 농경지를 긴급 점검했다. 

이번 긴급점검은 농촌진흥청 고성지역담당관(중앙과 지방 부처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현장 애로사항의 해결을 위해 현장협력, 컨설팅, 수요파악 등을 추진하는 도·시군별 담당) 정찬식 국립식량과학원 밭작물개발과장과 송유천 연구관을 비롯해 고성군 농업정책과장, 친환경농업과장이 현장을 방문해 피해 상황 파악과 피해 최소화를 위한 농가지도와 2021년도 기술지원을 위한 수요조사를 병행했다.

특히 올해는 벼멸구, 혹명나방, 흰등멸구가 예년보다 빨리 날아와 해충 피해가 발생하고 있으며, 역대 최장기간(50일째)의 장마로 인해 저온 다습한 기후가 계속되어 잎도열병 등의 농작물 피해가 확인됐다.

고성군은 지난 5월부터 육묘상자 처리제와 병해충 방제비를 총 5회, 1,482백만 원을 지원했고, 8월 중순부터 예비비로 400백만 원의 방제약제 추가 지원과 11개 방제업체를 동원하여 203개 단지에 2차 공동방제를 실시할 예정이다.

정찬식 고성지역담당관은 “당분간은 장마가 지속될 것으로 예보되고 있으니 잎도열병 등 각종 병해충 발생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김진현 농업기술센터 소장도 “행정에서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농민의 피해를 최소화할 것이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