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공직자, 사회단체 참여 평화광장 등 해안가 환경정화 나서

목포시, 미항 회복 위한 해양쓰레기 수거에 총력
목포시, 미항 회복 위한 해양쓰레기 수거에 총력

[호남=뉴스프리존] 이병석 기자= 목포시가 아름다운 항구 회복을 위해 해양쓰레기 처리에 구슬땀을 흘렸다.

이번 기록적인 집중호우로 목포 앞바다는 영산강을 따라 흘러 내려온 해양쓰레기가 가득 차 수거 작업에 몸살을 앓고 있다.

시는 목포지방해양수산청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청소 선박 등을 동원하고, 군부대 장병 등 인력을 투입해 연일 수거 활동을 펼치고 있으나 쓰레기양이 방대해 처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러나 시는 수거 작업에 속도를 올리고, 시민과 함께 미항을 원상 복구하기 위해 13일 김종식 목포시장과 코로나 대응을 제외한 전 공무원, 새마을회‧바르게살기협의회‧자유총연맹 등 사회단체, 23개동 자생조직 회원 등 550여 명이 참여해 해양쓰레기 수거 활동을 대대적으로 펼쳤다.

참여자들은 평화광장 일원, 갓바위 해상보행교 일원, 남농로 인근(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문화예술회관) 등 3개 구간으로 배치돼 해안가에 쌓인 마대자루(80kg) 500개 분량의 해양쓰레기를 수거했다.

목포내항 일원은 동명동, 만호동 직원 및 자생조직 회원이 자발적으로 청결 활동을 펼쳤다.

아울러, 해상 부유쓰레기는 청항선 2척, 어항관리선 2척, 해경경비정 7척 등 선박 11척을 동원하여 수거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갓바위 해상보행교 근처와 제일 1차 아파트 앞은 오일펜스를 설치하여 해양쓰레기 유입을 차단하고 있다.

시는 14일에도 전 공무원, 시민과 함께 대대적인 수거작업을 펼치고 이후에는 바다지킴이 공공인력, 희망근로인력 등을 투입해 해안가 쓰레기를 지속적으로 처리할 방침이다.

또한, 악취 예방, 경관 복구 등을 위해 공무원을 중심으로 해양쓰레기 수거와 방역에 전념하면서, 민간단체와 개인의 수해 피해지역 자원봉사 및 물품지원을 연계할 계획이다.

김종식 시장은 “목포 앞바다를 가득 채운 해양쓰레기가 미항 목포를 위협하고 있다. 목포의 가장 큰 자산인 바다를 공직자부터 앞장서서 지켜가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