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 지부 중 연극·무용·사진·미술협회 지부 “예총, 각 협회 지부와의 가교역할 중요.. 개선의지 없으면 집단탈퇴도 고려” 성명서 통해 밝혀

남양주시예총의 집회철회 요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한국연극협회 남양주지부 김학재 전 지부장(사진 우측 두번째)과 무용·사진·미술협회 지부장들./Ⓒ이건구기자
남양주시예총의 집회철회 요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한국연극협회 남양주지부 김학재 전 지부장(사진 우측 두번째)과 무용·사진·미술협회 지부장들./Ⓒ이건구기자

[경기=뉴스프리존]이건구기자=(사)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남양주지회(이하 남양주예총)의 시 문화예술 행정에 맞선 장외집회가 장기화되면서 이를 철회하라는 반대 입장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어 남양주시 문화예술단체를 대표하는 ‘예총’의 명예 실추와 함께 분열 조짐이 관측되고 있다.

남양주예총의 시청 앞 장외집회가 66일째를 맞은 지난 14일 오전, 예총산하 8개 지부 중 연극·무용·사진·미술 등 4개 협회 지부장과 회원들이 관내 모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남양주예총이 주관하고 있는 장기집회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성명서를 발표한 한국연극협회 남양주지부 김학재 전 지부장(현 상임고문)은 먼저, 4개 협회가 이 자리에 서게 된 것은 남양주예총과 맞서려는 것이 아니라, 예총 이용호 회장이 현재 진행 중인 장외시위를 중단하고 시와의 소통과 협의를 통해 그 본연의 역할을 다해 줄 것을 촉구하는 우리의 입장을 전달하기 위함이라고 이유를 밝혔다.

김학재 전 지부장을 비롯한 무용·사진·미술협회 지부장들은 성명서를 통해 “예총의 주요역할은 각 산하 협회가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관련된 지원사업 정보를 알려주는 가교 역할”이라며, “설혹 사업을 직접 받았어도 해당 협회 지부가 진행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예총의 할 일이지만 현재의 남양주예총은 그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남양주 예술동아리 경연대회처럼 예총이 사업을 직접 수주 받아 예총사업으로 진행한다면 각 협회 지부가 예총 산하에 존재할 이유가 없다”며, 또한 “각 협회 지부장들의 의견을 무시한 채 개인과 예총만의 이익을 위한 집회에 각 지부를 정치적 들러리로 내 세우는 것은 큰 모순”이라고 불만을 피력했다.

더불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시위를 포함해 총 3번에 걸친 시위 진행 과정에서도 각 협회 지부장들의 의견을 수렴한 것이 아니라, 시의 행사 주관단체 선정이 불공정하다면서 시 문화예술인들의 권익을 위한다는 허울 좋은 명분을 내세워 힘없는 회원들을 시위에 참석시킬 것을 요구한 일방적인 통보였다”며 예총의 개선노력이 없을 경우 집단탈퇴도 고려할 것이라는 뜻을 내비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이용호 회장은 본 기자와의 통화에서 “예총 내부에서도 각각의 생각과 의견이 다를 수 있기에 4개 지부의 입장은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지만, 시 문화예술인을 대표하는 남양주예총의 최소한의 자존심을 지키기 위한 집회를 두고 저와 다른 예총 회원들의 진심을 왜곡 폄하하는 것에는 동의할 수 없다”며 불편한 심기를 전했다.

이 회장은 이어 각 협회 지부장들과의 소통 부재와 독재 운영이라는 문제 제기에 관해, 남양주예총의 중요사안은 예총 임원 단톡방을 통해 공지하고 이 곳에서 충분히 논의하고 있으며, 집회와 관련해서도 각 협회 지부장회의를 통해 충분한 동의를 받은 사안이라고 밝혔다.

또한 시와 소통 및 대화가 없다는 지적에 관해 “지난 6월 10일부터 현재까지 66일 째 집회를 이어오고 있지만 이 시간까지도 시에서는 담당공무원은 물론 그 누구도 아무런 대화의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며 시청의 예총을 무시하고 있는 처사에 유감을 표했다.

특히 집회에 정치적의도가 내포되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정치인과 예술인은 ‘불가근불가원(不可近不可遠)’의 원칙이 적용된다. 따라서 조광한 시장에 대한 애정에도 변함이 없다”며 “더군다나 요즘이 정치의 계절도 아니고 단순히 시 공모사업 등의 행정 운영에 대한 잘못된 점을 지적하고 개선을 요구한 집회에 정치적 의도를 운운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반박했다. 

남양주예총의 시청 앞 시위현장에 참여한 경기도예총 관계자들과 예총 관계자들./Ⓒ이건구기자
남양주예총의 시청 앞 시위현장에 참여한 경기도예총 관계자들과 예총 관계자들./Ⓒ이건구기자

이에 시 관계자는 “시의 행정을 무시하고 본인들의 이익을 위해 명분 없는 생떼를 쓰고 있는 쪽은 오히려 예총”이라며 “예총의 주장처럼 시 예술동아리 경연대회가 올해 갑자기 공모사업으로 전환된 것이 아니라 원칙적으로 시의 모든 사업은 공모로 진행되지만 지난해에는 예총의 단독 공모로 인해 예총과 수의 계약된 것 뿐”이라고 이 회장의 주장을 일축했다.

또한 “예총이 올해 공모사업 탈락에 불만을 품고 집회를 준비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전해 듣고 집회 전, 담당 팀장과 함께 직접 예총사무실을 방문했지만 당시 이 회장은 ‘담당 과장과는 더 이상 할 말이 없으며, 집회를 통해 세상의 민심을 직접 듣고 불공정이 확인되면 고발조치를 취하던지 결정할 것’이라는 집회강행 의사와 함께 담당 팀·과장 징계와 국장의 파면을 요구할 것이라는 협박에 가까운 막말을 들었다”고 전했다.

이어 “지방재정법 개정으로 인해 사회단체보조금사업이 지방보조금사업으로 명칭이 변경되면서 공모사업으로의 전환을 권유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처럼 담당부서 실무자들과의 대화는 사전에 차단하고 오직 시장님과의 대화만을 요구하고 있는 독선적인 행동과, 여기에 경기도예총과 일부 정치인 등 외부인사들을 집회장소로 불러들여 본인들의 주장만을 고집하고 있는 예총과 무슨 대화를 어떻게 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하지만 시 관계자는 “지금이라도 이 회장과 예총 측에서 시위를 중단하고 담당 실무자와의 대화와 소통을 통한 해법을 찾겠다는 의지를 보인다면 언제든지 대화에 응할 용의가 있다”며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 의사를 분명히 했다.

한편 남양주시에는 남양주예총(문인·국악·음악·연예예술인·연극·무용·사진·미술협회 연합)외에도 약44여개의 비영리 예술인단체가 활동하고 있으며, 올해 문화예술 공모사업에도 24개 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총1억1900만원의 예산이 책정됐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방역사각지대에 놓인 청소년과 불특정 다수가 참여하는 시 동아리예술 경연대회 등의 문화예술행사는 무기한 연기된 상태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