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아픔을 기억하겠습니다.

통영거제시민모임은 지난 14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을 맞아 위안부 피해자의 아픈 역사를 기억하기 위한 기념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통영시
통영거제시민모임은 지난 14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을 맞아 위안부 피해자의 아픈 역사를 기억하기 위한 기념행사를 개최했다./ⓒ통영시

[경남 = 뉴스프리존] 정신우 기자= 경남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와 함께 하는 통영거제시민모임(대표 송도자)’은 지난 14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을 맞아 위안부 피해자의 아픈 역사를 기억하기 위한 기념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남망산공원 인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정의비 앞에서 통영시의회 배윤주, 정광호, 김미옥, 이승민, 김혜경 의원과 통영시 여성단체협의회 김정화 명예회장 및 황영숙 회장, 학생, 시민 등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기념행사는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의 넋을 위로하기 위한 살풀이를 시작으로 송도자 대표의 기림일 발자취 설명, 전국청소년 시화작품 공모전 수상작의 헌시낭독, 학생들의 추모글 낭독과 헌화가 이어졌다. 

기념식이 끝난 오후 5시부터 통영시민문화회관 소극장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가슴 아픈 역사를 담은 영화 ‘김복동’과 ‘눈길’을 상영하였으며 전국청소년 일본군‘위안부’ 시화전이 16일까지 남망산공원 입구에서 진행됐다.

시민모임 송도자 대표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움직임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며, “통영시민들도 함께 그 의미를 되새기고 아픔의 역사를 잊지 않도록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8월 14일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故김학순 할머니가 기자회견을 통해 위안부 피해사실을 최초로 증언한 날로, 2012년 아시아연대회의에서 ‘세계 위안부 기림일‘로 지정하고 기념해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