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거치며 폭발했던 광화문 광장에 다시 촛불이 켜진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구속기간 연장에 반발한 지지 단체들이 21일 총동원령을 내린 가운데 대규모 태극기 집회가 서울도심 곳곳에서 열렸다. 21일 오후 서울 대학로 마로니에광장 앞, 대한애국당과 '박근혜 전 대통령 무죄석방 천만인 서명운동본부'는 이날 오후 2시부터 20차 태극기 집회를 개최했다.

진보진영에서는 오는 29일 촛불집회 1주년을 앞두고 ‘적폐청산’ 목소리를 더 키워간다는 구상이다. 반면 보수진영에서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재판 보이콧’에 나선 것을 기점으로 지지자들이 결집하고 있다. 진보·보수진영이 각각 주말마다 대규모 도심 집회를 예고하고 있어 양측 간 물리적 충돌 우려도 제기된다. 젊음의 거리인 대학로 마로니에광장 앞에는 박 전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태극기와 성조기를 치켜들고 속속 집결하기 시작했다. 단상 위와 도로 곳곳에는 집회 과정을 중계하는 대형 전광판들도 설치됐다.

진보진영 시민사회에 따르면 21일 오후 7시 광화문광장에서 세월호 참사 유가족과 시민단체 모임인 4·16연대 주최로 촛불 문화제가 열렸다. 이날 행사에서는 사회적참사 진상규명 특별법 통과, 이명박 전 대통령 관련 의혹 및 세월호 왜곡 정황 수사 등을 촉구한다. 실제 이날 오후 5시 'MB심판 범국민행동본부'가 이명박 전 대통령 구속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특히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 기록위원회는 촛불 1주년 전날이자 다음 주 토요일인 28일 이러한 이슈를 모아 '1주년 촛불집회'를 개최한다. 이날 1주년 촛불집회 후에는 청와대 방면 행진도 이뤄진다. 진보진영에서는 촛불집회를 통해 이명박·박근혜정부의 적폐를 청산하고 개혁을 실행하기 위한 동력 확보에 나선다. 구체적으로 주목하는 이슈는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이명박정부 시절 자원외교 및 방위산업 비리, 이명박 전 대통령의 다스 실소유주 의혹 등이다. 스타트를 끊는 것은 세월호 참사 유가족과 시민단체 모임인 4·16연대 등이 21일 오후 7시 광화문광장에서 개최한 촛불집회다. 참석자들은 이 자리에서 세월호 2기 특별조사위원회 출범을 위한 관련법 국회 통과를 촉구했다. 지난해말 국회 환경노동위원회가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한 이 법안은 다음달 17일 330일간의 의무심사기간이 끝나기 때문에 다음달 23일 국회 본회의에 상정될 예정이다.

◇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구속 연장에 반발하는 친박 단체들이 도심 곳곳에서 집회를 열었다.

단상 앞 바닥에는 대형 태극기와 성조기가 차례로 펼쳐져 있었다. 그 뒤로는 지지자들이 빼곡히 모여 앉아 '박근혜 대통령을 석방하라, 홍준표는 물러나라, 문재인은 퇴진하라' 등 구호를 외쳤다. 반면 보수진영에서는 법원이 박 전 대통령 구속기간을 연장한 것을 계기로 ‘총동원령’을 내리고 세 결집에 나설 계획이다. 문재인정부가 추진하는 적폐청산 작업을 ‘정치보복’으로 규정하고,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즉각 석방을 요구하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의 불구속 수사를 촉구하며 단식 11일째에 들어간 대한애국당 상임 공동대표인 조원진 의원도 참석했다. 정미홍 사무총장과 변희재 정책위의장, 박 전 대통령의 제부인 신동욱 공화당 총재, 박 전 대통령의 탄핵 심판 당시 대통령 측 법률 대리인을 맡았던 서석구 변호사도 함께 했다.박 전 대통령 석방 서명운동본부 회원들은 서울 마로니에 공원에서 집회를 열고 거리 행진을 벌였다.

대한애국당은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마로니에공원에서 주최 측 추산 3000명이 모여 ‘박근혜 대통령 정치투쟁 선언지지’ 제20차 태극기집회를 열었다. 참석자들은 “문재인정부는 태극기 국민들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박 전 대통령 구속기간을 또다시 6개월 연장했다”며 “정치보복이자 정치감금, 정치살인”이라고 주장했다. 집회 장소 주변에서는 ‘박근혜 대통령 인권유린 규탄 및 무죄석방 촉구 천만인 서명운동’이 진행됐다. 이들은 몸에 태극기를 두르고 정치 보복으로 감옥에 갇힌 박근혜 전 대통령을 지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운동본부와 태극기 행동 본부 등 다른 보수단체들도 서울 청계광장과 대한문 등 도심에서 잇따라 집회를 열고 박 전 대통령의 무죄를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