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확진자 네 차례 방문했지만, 지역감염 없어
- 확진자 방문 장소 일부 비공개는 지침에 따라… 과도한 불안감, 경기침체 예방
- 대교 통제 방안, 증상발현 전 방문 시 방역효과 낮아
- 행정조치보다 군민들의 ‘철벽 방역’이 청정 남해를 지키는 핵심

장충남 남해군수 언론브리핑./ⓒ남해군
장충남 남해군수 언론브리핑./ⓒ남해군

[경남=뉴스프리존] 정병기 기자= 경남 장충남 남해군수가 25일 오전 군청 대회의실에서 코로나19 관련 언론브리핑을 열고 “지난 4일부터 20일까지 확진자들이 남해군을 네 차례 방문했지만, 지역감염자는 없다”고 밝혔다.

남해군에 따르면 지난 4일 아산시 확진자를 시작으로 15일 서울시 송파구, 16일 서울시 노원구, 18일 창원시 확진자가 남해군을 다녀갔다.

확진자가 남해군에 머무는 동안 방문했던 장소는 모두 방역조치가 완료됐으며, 확인된 지역민 접촉자는 모두 검체채취 후 음성판정을 받았다. 또 확진자와 같은 장소를 방문했던 다른 지역 방문자도 해당 시군에 통보해 조치가 되도록 했다.

15일 광복절 집회에 참가한 남해군민은 모두 15명인 것으로 파악됐다. 경상남도의 긴급 행정명령에 따라 참가 군민을 인솔한 책임자로부터 참가자 전원의 정보를 제공받아 검사를 실시했으며, 모두 음성판정을 받았다.

장충남 군수는 서울시 송파구 확진자와 창원시 확진자의 동선 일부를 비공개한 것에 대해 “확진자의 동선 공개 여부는 ‘코로나19 확진환자의 이동경로 등 정보공개 지침’에 따라 경상남도 역학조사관의 판단으로 결정하게 된다”고 말했다.

또 “확진자의 동선 일부를 비공개한 것은 신속히 현장에 출동한 우리군 공무원들이 접촉자를 일일이 파악해 전원 검사의뢰하고 자가격리, 능동감시로 분류해 철저히 관리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확진자 방문시설에 대한 방역소독과 일시 폐쇄조치까지 완료하고 추가 감염 우려가 없다고 판단해 확진자의 동선을 비공개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지침을 벗어나는 정보공개는 주민들의 불안감을 가중하고 지역경기 침체로 이어질 수 있다”며 군민들에게 남해군을 믿고 침착하게 대응해 줄 것을 당부했다.

남해대교와 노량대교, 창선-삼천포대교에서 발열검사를 실시하고 확진자 출입을 사전에 통제하자는 의견에 대해서는 “우리군도 군민들의 의견에 따라 대교를 통제해 발열검사를 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했지만, 교통체증으로 인한 군민, 관광객들의 불편과 증상발현 전 방문자의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시행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최근 확진자들도 증상발현 전 남해군을 방문했으며, 전남의 한 도서지역 지자체의 경우 24시간 대교를 통제하고 발열검사를 실시했지만, 최근 5명의 확진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또 대교를 통제하고 발열검사를 실시했던 거제시와 강화군 등 도서지역 지자체들도 투입인력과 예산대비 방역효과가 낮다는 판단과 민원 발생 등에 따라 대교 통제를 중단하고 있다.

이어 장 군수는 지난 23일 0시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가 전국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실시된 고위험시설과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핵심방역수칙에 관해 설명했다. 특히 종교시설의 경우 모든 예배를 비대면 예배로 전환하고 소모임과 식사, 행사 등의 대면 모임도 모두 금지된다.

장 군수는 “행정의 어떠한 조치보다 군민들의 ‘철벽 방역’이 청정 남해를 지키는 핵심”이라며 군민들에게 방역수칙 준수를 당부하고 “감염병과 각종 재해로부터 군민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