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세먼지 없는 세상, 창녕군이 선도

창녕군은 미세먼지 저감 및 대기질 개선을 위해 2020년 하반기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사업을 추진한다.(창녕군청)/ⓒ뉴스프리존 DB
창녕군은 미세먼지 저감 및 대기질 개선을 위해 2020년 하반기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사업을 추진한다.(창녕군청)/ⓒ뉴스프리존 DB

[경남=뉴스프리존] 정병기 기자= 경남 창녕군(군수 한정우)은 미세먼지 저감 및 대기질 개선을 위해 2020년 하반기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사업금액은 2억 800만 원이며, 노후경유차 약 130대에 대해 조기폐차에 따른 보조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조기폐차 대상 차량은 배출가스 5등급 경유차 또는 2005년 이전 배출 허용 기준을 적용해 제작된 건설기계 3종이며, 창녕군에 6개월 이상 연속 등록해야 하고 최종 소유기간이 6개월 이상이어야 한다.

또한 정상운행이 가능한 차량으로 지방세 체납이 없는 등 조건을 충족해야 보조금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지원금액은 보험개발원에서 산정한 분기별 차량 기준 가액을 따르며 중량 및 배기량에 따라 차등 지급되며 3.5톤 미만 차량은 최대 300만 원, 3.5톤 이상 차량의 경우에는 배기량 및 조건에 따라 최대 4000만 원까지 지원 가능하다.

특히, 3.5톤 미만 차량 폐차 시 기본 70%를 지원하고 차량 소유자가 경유차를 제외한 차량을 신차로 구입할 경우에는 차량기준가액의 30%를 추가 지급하게 된다.

신청기간은 9월 1일∼9월 11일까지이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방식(우편, 이메일, 팩스)으로 접수를 진행한다.

신청자가 많아 사업량을 초과할 경우에는 연식이 오래된 차량을 우선으로 선정하여 지원할 계획이며, 자세한 사업내용은 창녕군 홈페이지 고시/공고 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노후경유차를 조기폐차 함으로써 미세먼지 및 대기오염물질이 저감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