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성지역 관내 건설 자재생산·납품업체, 관급자재 선정·심의위원회 설치·운영 촉구
- 민선 7기 “특정업체 및 타 시·군 제품 설계 반영·구입해 '지역경제활성화 외면’했다"는 지적

[음성=뉴스프리존]김의상 기자 = 충북 음성지역 관내 건설 자재생산·납품업체들이 군 발주 수의계약의 공사와 관급자재 등 구입 시 자재 선정·심의위원회 설치·운영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6일 음성군과 지역 건설 자재생산·납품업체 등에 따르면 음성군 수의계약과 관급자재 선정에 있어 공개경쟁 입찰보다는 수의계약으로 자재를 구입하는 경우가 많아 자재 구입의 투명성과 공정성의 기준이 납득하기가 어렵다는 지적이다.

또한 지역에서 생산되는 우수한 제품이 지역 건설공사에 사용되지 못하는 일이 적잖게 발생하고 있다면서, 공무원과 업체의 유착은 물론, 특정 업체 계약편중 현상의 우려와 함께 면허만 갖고 계약만 대행해 주는 업체들도 우후죽순 늘어나고 있다는 주장까지도 나왔다.

업계 한 관계자는 "사전에 업체를 선정해 놔 들러리만 선다는 것은 매우 불괘한 일"이라며, "각종 자재납품이나 수의계약도 특권이나 기득권층이 거의 독식하고 있어 일반 업체는 한 건 수주 하기가 복권 1등 당첨 만큼이나 어렵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에 군 발주 사업에 지역 외 업체나 특정 업체에 자재납품계약이 편중되다 보니 '민선 7기 지역경제 살리기’가 헛구호였다는 비난도 일고 있다.

특히 실제 음성군은 2018년 7월부터 2019년 말까지 추진한 감곡면 도시계획도로(소로1-21)개설공사 사업과 음성읍 도시계획도로(소로1-1)개설공사 사업 등 수건의 군 발주공사 관급자재 구매 시 타 지역(전북) 업체와 계약 후 제품을 구입·사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음성군은 관급자재납품이나 수의계약 등은 사업부서와 계약부서가 협의를 통해 납품 업체를 선정 하는 등 공정 행정을 위해 관급자재 선정·심의위원회 설치·운영의 검토가 시급해 보여진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