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홍콩은 중국 내부 문제"

유럽을 순방 중인 중국의 왕이 외교부장이 프랑스에서 다른 나라들은 중국의 내정에 간섭하지 말라고 경고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사진: 중국 왕이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왼쪽)과 장이브 르드리앙 프랑스 외무장관이 29일 마스크를 착용한 채 팔꿈치를 맞대며 인사하고 있다. [신화=연합뉴스]
사진: 중국 왕이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왼쪽)과 장이브 르드리앙 프랑스 외무장관이 29일 마스크를 착용한 채 팔꿈치를 맞대며 인사하고 있다. [신화=연합뉴스]

30일(현지시간) 로이터에 따르면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이날 신장과 홍콩의 일은 중국의 내부 문제라면서 다른 나라들이 간섭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왕이 부장이 구체적으로 어떤 자리에서 이런 발언을 했는지는 아직 전해지지 않았다.

앞서 프랑스는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과 외무장관이 자국을 방문한 왕이 부장을 잇달아 접견하고서 신장과 홍콩 문제를 언급하며 중국을 압박한 바 있다.

마크롱 대통령은 지난 28일 저녁 엘리제궁에서 왕이 부장을 접견한 자리에서 홍콩의 민주화 요구와 중국 신장 지방의 이슬람 소수민족인 위구르족의 인권 문제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다고 엘리제궁이 밝혔다.

장이브 르드리앙 외무장관도 이튿날인 29일 왕 부장과의 회담에서 신장과 홍콩에서 인권상황이 심각하게 악화하는 것에 우려를 표했다고 프랑스 외무부가 밝혔다.

프랑스는 그동안 홍콩의 민주화 요구 시위에 대한 중국의 강경 진압과, 중국의 신장 위구르족에 대한 인권탄압에 대해 강한 톤으로 비판해왔다.

이달 초에는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시행과 위구르족 인권탄압에 반발해 홍콩과의 범죄인 인도조약 비준 절차를 전격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연합뉴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