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인이 없는 사례 속출하는 등 ‘방역 사각지대’ 발생

강기윤 미래통합당 의원.
강기윤 미래통합당 의원.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방역당국이 코로나19 자가격리자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안전보호앱’을 설치하지 않은 자가격리자가 전국적으로 5000여명이 넘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강기윤 미래통합당 의원(경남 창원성산)이 행정안전부에서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 8월26일 오후 6시 기준 코로나19 의심 증상자 또는 확진자의 밀접접촉자 등 자가격리자는 6만3975명(국내발생 3만3552명 해입입국 3만423명)이었다. 이중 안전보호앱을 설치하지 않은 자가격리자는 전체의 8.2%인 5216명으로 나타났다.

강기윤의원실 제공

지역별로 보면 안전보호앱 설치율이 가장 낮은 곳은 제주(74.5%) 지역이었으며 서울(87.4%), 대구(88.6%), 인천(89.9%), 경남(91%) 등 순이었다. 모든 자가격리자가 안전보호앱을 설치한 지자체는 충남(100%)이 유일했다.

자가격리자가 안전보호앱을 설치하지 않을 경우 격리기간 내내 지자체 등 방역당국의 전화 연락 및 확인이 없는 사례가 속출하는 등 ‘방역의 사각지대’가 발생하고 있다.

강기윤 의원은 “현재는 자가격리자가 앱을 설치하거나 유선 전화 위치 확인 중 선택할 수 있는데 지자체 방역당국의 전화 확인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화 특성상 위치 확인의 실효성 또한 낮은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