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 위기 속 지역먹거리 공급 '한밭가득 지역 로컬푸드 사업' 활성화

대전시가 코로나19 확산으로 지역경제가 모두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농가와 시민이 서로 상생하는 먹거리경제, 착한 소비를 위한 ‘한밭가득 지역먹거리 공급사업’을 중점 추진하고 있어 주목되고 있다./ⓒ대전시
대전시가 코로나19 확산으로 지역경제가 모두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농가와 시민이 서로 상생하는 먹거리경제, 착한 소비를 위한 ‘한밭가득 지역먹거리 공급사업’을 중점 추진하고 있어 주목되고 있다./ⓒ대전시

[대전=뉴스프리존] 이현식 기자=대전시가 코로나19 확산으로 지역경제가 모두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농가와 시민이 서로 상생하는 먹거리경제, 착한 소비를 위한 ‘한밭가득 지역먹거리 공급사업’을 중점 추진하고 있어 주목되고 있다.

2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시는 현재 장마 등 농업현장의 어려움에도 시내 어린이집 1,117곳, 유치원 150곳을 대상으로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신선한 지역식재료를 공급하는 사업에 103개 농가가 참여해 지역생산-지역소비의 경제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또 충청권 군 급식 업체인 진잠농협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판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40여 농가와 약정재배 체계를 구축하는 등 군 장병들의 건강한 먹거리 공급도 확대해가고 있다.

특히, 지난해 11월 지역먹거리 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우리지역 농가에 보탬이 되고 건강하고 안심할 수 있는 지역먹거리의 다양한 유통경로를 발굴해 지역먹거리 접근성을 높였다는 평가다.

대전시는 올해 영유아와 군 장병에게 지역에서 생산한 신선한 지역농산물(50억 원 규모)을 공급해 기후변화와 코로나 확산으로 힘겨운 지역농가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도록 할 방침이다.

아울러 시는 지역먹거리 사업에 대한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확산으로 순환과 공생의 사회적 경제도 활성화 시킨다는 전략이다.

지역먹거리의 생산과 유통, 소비, 교육 등 다양한 분야 사회적경제 기업이 지역순환의 자립경제를 지향하는 먹거리시스템에 동참하고 있다.

지역 먹거리 유통플랫폼인 로컬푸드 직매장 7곳 등이 이미 시민의 힘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10월에는 기존 유통매장 5곳에 샵인샵(Shop in Shop)형태의 신선한 지역농산물 전용판매대도 설치된다.

대전시는 코로나 19 위기에도 비대면 방식으로 농가와 시민이 함께하는 먹거리 공동체 활동을 이어나간다는 전략이다.

지난 5월에는 지역아동센터 등 신선한 지역농산물을 꾸러미 방식으로 공급했고, 6월에는 드라이브 스루 방식으로 지역먹거리 직거래 행사를 열어 시민의 호응을 얻었다.

그밖에도 코로나로 주춤하긴 하지만 지역먹거리 생산·가공·유통 관련 교육과 체험활동 등을 온라인과 같은 비대면 방식을 병행해 먹거리 인식확산에 노력하고 있다.

대전시 이성규 시민공동체국장은 “먹거리분야 사회적경제 성장의 모습은 타 지역과는 다른 대전시만의 특성”이라며 “앞으로도 지역먹거리 시스템을 통해 지역농협과 소비자 생협, 사회적기업과 협동조합 등 사회적경제 영역이 동반 성장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