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단체들의 집단휴진 강행은 국민의 생명•안전 고려하지 않은, 집단이기주의”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전국대학민주동문회협의회(민동회)는 3일 성명서를 통해 “의사단체들은 명분 없는 집단 진료거부와 집단행동을 즉각 철회하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이날 민동회는 “현재 전공의를 포함한 의료계가 의대정원 확대 등 주요 정부 정책 철회를 촉구하며 지난 21일부터 시작한 집단 진료거부와 의대생들도 의사국가고시를 거부하고 있는 상태다”라며 “정부가 2021년도 의사국가시험의 1주일 연기 방침을 31일에 전격 발표하며 사실상 한 발짝 물러서는 모양새지만, 의대생들은 근본적인 정책 변화가 아니라며 시험거부라는 단체행동을 계속 이어가고 상태다" 라고 말했다.

민동회는 “코로나19 확진자가 연일 세 자릿수를 기록 중이며 방역당국은 사회적 거리 두기를 2.5단계로 상향조정했다”면서 “이런 엄중한 시기에 의사들이 국민들의 생명을 담보로집단 진료 거부를 계속 하고 있다.”며 전공의들의 의료현장 복귀를 촉구했다.

특히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이정부·국회 등 재논의 보장에도 불구, 파업 강행을 결정했다.”며 “1차 투표에서 파업 지속이 부결됐던 투표 결과를 뒤집기까지 해서 집단 휴진을 강행하는 것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대해 고려하지 않은, 집단이기주의적인 행동이다.”라고 지적했다.

민동회는 “여전히 코로나19 확진자의 급증세가 심상치 않은데, 의료계의 집단 진료거부 의지는굳건하기만 하다.‘며 ”정부는 조건없이 의사증원 정책 추진을 중단한 상태지만, 정부가 일방적으로 백기를 들지 않으면 집단 진료거부를멈추지 않겠다는 태세다.“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의사들의 집단 진료거부에 대해 시민들의 불안과 불만은 극에 달하고 있으며 코로나19의 2차 대유행이라는 심각한 위기 상황에서 그들의 주장과 요구는 어떠한 명분과 설득력도 없는 데다, 집단이기주의에 불과하다는 질타가 연일 곳곳에서 쏟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관련해 민동회는 “의사들도 당연히 정당한주장이라면 할 권리는 있지만, 지금처럼 일방적으로 병원에서 파업 선언을 하고 엄중한 시기에 환자를 버려두고 병원을 비워두는 것은누구도 상식적으로 납득하기가 힘들다”고 밝혔다.

또 “실제로 환자들의 건강과 목숨에 위협이 되고 있다. 집단 진료거부에 참여한 의사들은 고용, 생계, 의사면허 등에서 어떠한 피해도 보고 있지 않다.”며 “코로나 상황속에서 아프고 위중한 환자들만이 생명의 위협을 받고 있어 이는 공정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민동회는 “정부도 국회도 논의를 멈춘다고 했는데, 의사협회는 정부 정책의 완전 철회, 즉 모두 없었던 것으로 선언하고 정부가 이런 문제를 발생시킨 것에 대한 사과를 먼저 해야 한다는 요구를 한다면 이건 말이 안 되는 얘기다”라며 “큰 원칙인 지역 간의 의료서비스 격차를 해소와 필수 의료를 강화해 공공의료를 확충하는 정책 방향은 어느 정부가 들어와도 지속해야 하는 문제인데, 아예 이런 정책 추진을 하지 말라고 하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그리고 “의사들의 집단 진료거부는 환자의생명을 볼모로 정부를 무릎 꿇리려는 이기적이고 극단적인 행태로 보일 수밖에 없다" 며 “현 상황에 대해 여론은 의사들의 밥그릇 싸움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것으로 보고 있다. 나날이 싸늘해져만 가는 여론의 추이를 안다면 타협과 토론 등을 통해 서둘러 대안을 모색할 법도 하건만, 그들은 오로지 정부의 '항복 선언'만 요구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한편 민동회는 “현재 사태에 대해 의사단체들이 의료현장에 복귀하고 대화에 나서면 풀지못할 문제가 아니다."라며 "지금은 대화로 얼마든지 해법을 찾을 분위기가 조성되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사단체들이 정부 정책의 완전한철회를 요구하며 집단행동을 계속한다면 대한민국에서 더욱더 고립 상태에 빠지게 될 것이다.”라고 경고하며 의료현장 복귀를 거듭 촉구하며 “지금은 파국을 막아야 할 중차대한 때이다. 이에 전국 77개의 대학민주동문회로 구성된 전국대학민주동문회협의회는 의사단체들이 명분 없는 집단 진료거부와 집단행동을철회하고, 코로나19 방역과 치료에 매진해야하며, 정부와 대화로 문제를 풀어갈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