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대병원 정형외과 지도교수가 전공의에게 상습폭행에 맞은 사진 /사진=유은혜의원실 제공

[뉴스프리존,부산=박인수기자] 지난 24일 국회 교육문화위원회 부산대학교·부산대병원 국정감사에서 정형외과 A 교수는 지난 2015년부터 상습적으로 전공의들을 폭행해 피해를 입은 전공의들의 사진이 공개됐다.

A 교수의 상습적인 폭행으로 전공의들은 고막이 파열되고, 피부가 찢겨졌 폭행 이후 서로 피부를 꼬매주는 등 맞은 직후 다리에 피가 고여 걷기가 힘들어지자 전공의들은 병원에 서로 모여 주사기로 고인 피를 뽑아내기도 하는 등 응급 조치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 서부경찰서는 A 교수와 학교 관계자, 피해 전공의들을 상대로 26일부터 조사에 들어갈 계획이다.

24일 열린 부산대학교·부산대병원 국감에서는 부산대병원 정형외과의 상습폭행과 A 교수가 전공의 12명을 피멍이 들도록 폭행한 것이 국감 결과 드러났다.
 
더불어민주당 유은혜 의원은 국감에서 해당 진료기록을 공개했다. 국감에서는 B 교수가 A 교수의 폭행 사실을 빌미로 자신의 수술에 A 교수를 대리로 투입한 부분도 집중 추궁됐다.

지난 6월에는 부산대병원 정형외과 C 교수는 진행하는 수술이 잘 되지 않자 폭언과 폭행으로 병원 인사위원회에 회부됐지만 정직 3개월 처분에 그쳤다.

부산대병원 정형외과 내부 전공의들의 상습 폭행 문제가 불거지자 "할 말이 없고 복지부 진상조사를 기다리겠다"고 밝혔다.

부산대병원 노조 측은 A 교수가 전공의를 폭행한 것과 관련해 2015년 전체 교수가 참여하는 의국회의에서 전공의들이 문제제기한 사실도 공개했다. 부산대병원은 이렇게 심각한 상황에서도 진상조사와 징계없이 A 교수는 '기금교수'로 2016년 승진했고 '교수와 전공의들의 공간 분리'를 대안으로만 제시했다.

올해 8월 노조 측이 이를 다시 문제제기했으나 병원 측은 조사해 보겠다는 형식적인 답변만 내놓았을 뿐 구체적인 조사도 대책도 없었다.

한 수련의는 "교수에게 한번 찍히면 부산 등 울산·경남 지역에서 의사 생활을 하기가 어렵다."며 "그래서 10년 밤새워 공부하고 일하며 참았는데, 조금만 더 참고 넘어가자는 분위기가 있어서 이러한 폭행을 참고 넘어간다. 폐쇄적인 병원 분위기가 가장 큰 문제다"고 말했다.

병원 내 폭행 문제를 제기한 유은혜 의원은 "전공의들의 인권을 보호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하고, 병원 안에 있는 도제식 갑을 관계의 폐해에 대한 조사와 제도개선 방안 등을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와 인권위, 복지부는 부산대병원을 방문해 진상조사에 착수할 계획이고, 부산 서부경찰서는 26일부터 A 교수와 전공의, 병원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를 진행할 에정이다.

한편, A 교수는 국감이 끝난 24일 늦은밤 병원 측에 사직서를 제출했으나 병원 측은 진상조사가 필요하다는 이유로 이를 반려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