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하이선’ 위기경보 ‘경계’로 상향… 중대본 2단계 돌입
자체 비상근무체계 강화 및 태풍 대응에 역량 집중 요청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에 출·퇴근 시간 조정 및 연가사용 권장 등 요청
일본, 167만명에 태풍 '하이선' 피난 지시…특별경보는 미발령

제10호 태풍 하이선이 6일 일본 남서부 지역으로 접근하는 가운데 규슈(九州) 6개 현(縣)의 주민 160만명 이상에게 '피난 지시'가 내려졌다.

강원도와 동해안 각 시군은 6일 북상하는 제10호 태풍 '하이선' 영향권에 들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피해 예방을 위한 대응에 나섰다
강원도와 동해안 각 시군은 6일 북상하는 제10호 태풍 '하이선' 영향권에 들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피해 예방을 위한 대응에 나섰다

현지 공영방송 NHK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 30분 현재 가고시마(鹿兒島)현, 나가사키(長崎)현, 구마모토(熊本)현, 미야자키(宮崎)현, 오이타(大分)현, 사가(佐賀)현의 약 80만가구, 167만명에게 위험한 곳에서 즉시 모두 대피하라는 지시가 각 지자체에 의해 내려졌다.

'피난 권고' 대상은 에히메(愛媛)현, 도쿠시마(德島)현, 후쿠오카(福岡)현, 고치(高知)현 등 10개 현의 약 254만가구, 560만명에 달한다.

일본 기상청은 하이선이 이날 밤부터 7일에 걸쳐 규슈에 상당히 접근해 지금까지 경험한 적이 없는 기록적인 폭풍과 파도, 폭우가 우려된다며, 최대 수준의 경계를 당부하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하이선이 이날 오후 6시 현재 가고시마현 야쿠시마(屋久島)의 서쪽 70㎞ 해상에서 시속 35㎞의 속도로 북진하고 있다.

중심기압은 945hPa(헥토파스칼)로 이날 오전 5시 시점과 비교해 25hPa 높아졌고, 움직이는 속도는 15㎞가량 빨라졌다.

태풍의 위력은 다소 약해졌지만, 여전히 중심 최대풍속은 초속 45m, 순간 최대풍속은 초속 60m에 달한다.

하루(24시간) 최대 강수량은 규슈 남부 600㎜, 규슈 북부 500㎜로 예상된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이날 태풍 관계 각료회의를 열고 "지자체로부터의 정보에 충분한 주의를 기울이고, 피난과 안전 확보 등 생명을 지키는 행동을 즉각 취해달라"고 국민들에게 당부했다.

일본 기상청은 당초 이날 오전 가고시마현에 태풍 특별경보를 발령하겠다고 예고했지만, 태풍의 위력이 예상보다 약화해 발령하지 않았다.

다만, 일본의 일부 지역에선 이미 정전 등의 피해가 발생했다.

이날 오후 4시 현재 가고시마현에서 3만8천270가구, 오후 5시 현재 오키나와(沖繩)현의 1천270가구가 정전 상태다.

하이선의 접근으로 일본 국내선 항공편의 결항도 늘어 이날 오키나와와 규슈 남부지역 공항을 출발하는 항공편을 중심으로 약 557편이 결항했다.

규슈 지역을 운행하는 산요신칸센은 하이선이 상륙할 것으로 예상되는 7일 첫 편부터 히로시마(廣島)역에서 하카타(博多)역 간 운행을 중단하기로 했다.

북상하고 있는 하이선은 7일 오전 9시 부산에 가장 근접할 것으로 한국 기상청은 예보했다. [=연합뉴스]

행정안전부는 제10호 태풍 ‘하이선(HAISHEN)’이 북상하면서 우리나라에 피해를 줄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6일 오전 9시를 기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비상 2단계에 돌입했다.

제10호 태풍 ‘하이선’이 매우 강한 태풍으로 발달해 빠르게 북상 중인 6일 부산 해운대구 수영만요트경기장에 계류장에 있던 요트가 육지로 대피해 있다.
제10호 태풍 ‘하이선’이 매우 강한 태풍으로 발달해 빠르게 북상 중인 6일 부산 해운대구 수영만요트경기장에 계류장에 있던 요트가 육지로 대피해 있다.

그동안 중대본은 5일 11시 부터 중대본 비상 1단계를 가동해 상황 대응체계를 유지해 왔는데, 6일에 중대본 비상 2단계로 격상하면서 위기경보도 ‘주의’에서 ‘경계’로 상향 발령했다.

이에 따라 행안부는 관계부처와 지자체에 자체 비상근무체계 강화와 태풍 대응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을 요청했다.

특히 강한 호우와 바람을 동반한 태풍이 동해안을 따라 북상함에 따라 해안가 저지대, 산사태 위험지 등에 대해 대피명령 등을 활용한 사전대피 등 안전대책의 철저한 이행을 지시했다.

또한 태풍의 영향이 출·퇴근 시간과 겹치는 만큼 태풍 경로에 있는 학교의 등·하교시간 조정과 공공기관 뿐만 아니라 300여개 분야별 민간협회 등을 통해 민간기업의 출퇴근 시간 조정도 긴급 요청했다.

그러면서 위험 시설과 재해 우려지역에 대한 현장 예찰 및 예방조치 상황을 다시 한번 확인하고, 피해가 발생할 경우 응급복구에 가능한 모든 인력·장비·물자를 동원하도록 지시했다.

아울러 국민께서도 태풍의 영향권에 접어들면 배수로 정비, 지붕 보수, 농사와 관계된 작업 등 야외활동과 외출을 자제하여 주실 것을 당부했다.

한편 중대본은 6일 저녁부터 7일까지 제10호 태풍 ‘하이선’의 영향권에 들어감에 따라 위험지역 사전대피, 출퇴근 시간 조정 등 적극적인 안전대책 추진을 요청했다.

제10호 태풍 ‘하이선’의 우리나라 접근시기와 만조시간이 겹치고, 400mm(많은 지역) 이상의 강우와 순간풍속 20~50m/s의 강풍을 동반하고 있어 해일과 풍랑, 배수 지연 등으로 인한 침수피해와 출퇴근 시간대에 직접적인 영향으로 급류 휩쓸림, 비산물 충돌 등으로 인한 인명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이에 중대본에서는 태풍 상륙시기를 고려하여 해안가 저지대, 하천변 주택가, 산사태·급경사지 등 인명피해 우려 지역에 대해서는 행정력을 동원하여 태풍 내습전에 인근 안전한 대피 시설에 사전 대피할 수 있도록 조치하여 줄 것을 지시했다.

또 대규모 피해가 우려되는 급박한 상황 등 필요할 경우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에 따라 대피명령, 강제대피 조치 제도를 적극 활용할 것을 시·도 및 시·군·구에 촉구했다.

특히 중앙 부·처·청, 지방자치단체를 비롯한 공공기관과 민간기업 직원들의 안전을 고려하여 출·퇴근 시간 조정 및 연가사용 권장 등 적극적인 대처에 나서줄 것을 요청했다.

이외에도 교육부와 협의해 일선 초중고 및 대학교에 온라인 수업 및 등하교 시간 조정 등 학생안전 대책을 마련해 줄 것과 국민들께서도 재난방송 등을 통해 상황을 지켜보고, 해안가나 강가, 계곡 등이 아닌 안전한 장소에 머물러 줄 것을 당부했다.

관련기사
키워드
#태풍 #하이선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