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안데레사기자] 국민 노후자금인 국민연금이 이명박 정부 당시 해외자원개발 사업에 동원돼 큰 손실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명박 정부 자원외교 실패 사례가 또 드러났다. 북미 지역 가스전 사업 한 곳을 매각하면서 투자금 전액을 날린 것.

정의당 심상정 의원은 국민연금이 지난 2011년 이후 해외자원개발 사업에 1조 천2백여억 원을 투자했지만, 이후 5년간 회수된 금액은 천4백여억 원으로 회수율이 12.8%에 불과했다고 밝혔다. 지난 25일 에 따르면, 2009년 5월 이명박 정부 당시 지식경제부는 산업은행을 내세워 자원개발펀드를 조성, 3367억원을 들여 세 곳의 북미 지역 가스전에 투자했다. 하지만 올해 6월까지 수익률은 마이너스 96%를 기록했다.

앞서 지난해 5월 산업은행은 손실이 커지면서 미국 텍사스주 가스전에 투자한 ‘트로이카 2’ 사업을 매각했고 투자금 1084억 원 중 102억 원을 매각료로 ‘회수’했다고 밝혔다. 게다가 사업별 회수율도 연평균 0.5~4.1%에 머물면서 국민연금이 밝힌 대체투자 수익률 8.2%에도 한참 밑돌아 사실상 커다란 손실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보도에 역사학자 전우용씨는 SNS를 통해 “주인을 속여 쓸데없는 물건 사게 만드는 머슴놈은, 그 쓸데없는 물건의 소유주와 한패이거나 실소유주”라며 “이명박 자원외교로 국책은행과 공사들은 수천억에서 수조원에 이르는 돈을 날렸지만, 그 돈은 분명 ‘사라고 한 놈’ 주머니로 날아갔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심 의원은 국민연금 투자 요건이 완화되기 전인 2010년 총리실 주재로 연기금 기관의 해외자원개발 투자역량 강화 방안이 논의됐고, 해외자원개발 기본계획에도 국민연금 투자 유도가 결정됐다며, 국민연금이 사실상 MB의 자원외교에 동원됐다는 의혹이 크다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