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 차관, 의정협의체 통해 의료계와 소통·공공의료 확충 힘써야”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질병관리본부으 질병관리청 승격은 우리의 감영대응체계에서 획기적 진전"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조정회의에서 "질병관리본부를 질병관리청으로 승격하고, 보건복지부에 보건 분야 차관을 신설하여 복수차관제를 도입하는 직제개편안을 의결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질병관리본부는 이번 코로나 대응 과정에서 세계의 모범이 된 K-방역을 이끄는 중심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했다”며 “그 신뢰를 바탕으로 독립된 행정기관인 질병관리청으로 승격됨으로써 독립성과 전문성이 대폭 강화된 감염병 총괄기구로 거듭나게 됐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조직개편으로 이미 세계적으로 우수하다고 평가받고 있는 우리의 감염병 대응체계와 보건의료 역량이 한 차원 더 높게 발전할 것"이라면서 “질병관리청을 중심으로 감염병 대응력을 한층 더 강화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당장은 "코로나 재확산의 중대고비를 잘 넘기고 빠른 시일 안에 코로나를 안정적으로 확실히 통제해 나가길 바란다”며 “코로나 이후 앞으로 더한 감염병이 닥쳐와도 선제적으로 대응하면서 극복해 낼 역량을 갖춰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보건복지부에 보건 분야 전담 차관을 신설하는 의미도 자못 크다”며 “이번 코로나 위기에서 보듯이 보건위기가 상시화되는 상황에서 우리의 공공보건의료 역량을 크게 강화하는 계기가 되리라 기대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보건 차관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의정협의체를 통해 의료계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국회와도 적극적으로 협력하며, 국민의 여론도 폭넓게 수렴해 공공의료 확충과 지역 간 의료격차 해소를 비롯해 의료계가 제기하는 문제들까지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합리적인 해결방안 마련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국무회의에서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 공포안 등 법률공포안 ▲고용보험법 일부개정법률안 등 법률안 ▲보건복지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개정령안 등 대통령령안 ▲2020년도 공공비축 시행계획(안) 및 2021 양곡연도 정부관리양곡 수급계획(안)등 일반안건을 심의·의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