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주시의회 ⓒ 정병기기자

[뉴스프리존, 진주= 정병기기자] 진주시의회는 문화지역 답게 문화재 축제 중심으로 시민과 가까이 해왔다. 그런 이유는 “진주사람들은 예로부터 고장에 대한 자부심이 컷다. 전통과 예술, 자연경관이 한데 어우러진 개천예술제와 남강유등축제는 진주시민들의 자랑이었다”며 “이에 좀더 가까이 시민들을 찾아가는 서비스 차원에서 시의회는 힘든 이웃주민들을 먼저 찾아가는 주민복지서비스 확대와 복지사각지대 발굴 등을 목적으로 추진하는 ‘읍면동 복지허브화 사업’을 하반기에 확대 시행할 예정이다.

맞춤형복지팀은 종전 창구상담 위주에서 탈피해 시민들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시민들이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복지 확대를 위해 찾아가는 방문상담, 통합사례관리,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 등의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또한 복합적인 욕구가 있는 대상에게 심층상담 등을 통해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지원하고 복지기관 등 다양한 민간자원과의 연계로 복지사각지대 해소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다.

▲진주시의회 ⓒ 정병기기자

또한, 청소년복지정책은 청소년의 생명과 생활을 국가가 보장하여 지역사회에서 생존하고 실존하게 하는 사회제도를 마련 할 게획이다. 청소년들이 일상생활을 통하여 가깝게 접근할 수 있는 생활권 수련시설과 청소년센타를 설치하고 전문 인력을 배치하는 것이다. 청소년지도자의 양성과 배치는 청소년학과 청소년복지 등을 전공한 인재들로 규정해야 한다. 또 가출 부랑 청소년에 대한 긴급구호로서 "청소년쉼터"를 체계적으로 후원 육성해야 한다. 이러한 중점 사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청소년복지정책의 전달체계 확립이 가장 중요하니 시․군․구에 청소년 계를 신설할 것을 다시 제안한다. 그리고 민간차원의 "청소년건전육성운동본부"도 설립예정과 지역단위의 청소년을 위해 "지역주민회의"를 구성하여 해당 지역의 청소년복지운동에 동참하도록 참여 적극 유도한다.

▲진주시의회 ⓒ 정병기기자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