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민 "신원식은 자기부하랑 가짜녹취록 흔들고, 김도읍은 사실관계 모르는 당직사병 앞세워"

당직 사병 A로 알려진 현동환.. 국회 증언에도 나서겠다더니 SNS도 닫고 잠적"
황희 "추미애 아들 의혹 처음 제기한 당직사병 현동환 수사해야.. 공범 세력 규명해야"

[정현숙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의 병가를 두고 특혜 휴가니, 황제 복무니, 통역병 청탁이니 언론에서 의혹을 부풀리고 대단한 뉴스거리로 삼았지만, 추 장관 측에서 강력한 형사고소로 대응하면서 당시 군 관계자들이 말을 바꾸면서 뒤집히고 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의 군(軍) 휴가 미복귀  당시 같은 부대 당직병이었던 현동환 씨가 당시 상황을 말하고 있다./김도읍 의원실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의 군(軍) 휴가 미복귀  당시 같은 부대 당직병이었던 현동환 씨가 당시 상황을 말하고 있다./김도읍 의원실

국회 국방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황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2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군 병가 특혜 의혹을 최초 제기한 당직사병과 그 배후 세력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황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해당 당직사병의 현동환 씨의 실명을 거론하며 "산에서 놀던 철부지의 불장난으로 온 산을 태워먹었다. 이제 어쩔 것인가"라며 이같이 밝혔다.

황 의원은 "추미애장관 아들 서 일병 관련, 모든 출발과 시작은 당시 현동환 당직사병의 증언이었다"라며 "미통당(현 국민의 힘)의 추 장관 고발의 근거가 현동환 제보이기 때문이다. (당시 당직사병이) 분명 휴가가 아닌데, 부대에 복귀하지 않았다. 그런데 육본 마크를 단 대위가 와서 '휴가 처리하라고 지시해서 이건 외압이다' 라는 주장한 것이 이 말도 안되는 사건의 최초 시작이었다"라고 지적했다.

황 의원은 특히 "이 사건의 최초 트리거(방아쇠)인 현동환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필요해 보인다"라며 "이 과정에 개입한 공범 세력을 철저히 규명해야 할 것이다. 그 세력이 의도하는 목적과 취지가 무엇인지 밝혀야 할 것이다. 단순한 검찰개혁의 저지인지, 아니면 작년처럼 다시 한 번 대한민국을 둘로 쪼개고 분열시켜 대혼란을 조장하기 위함인지 우리 국민은 끝까지 추궁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종민 민주당 최고위원은 추 장관 아들 서 씨의 병가를 두고 벌이는 특혜 논란에 대해 거의 모두 '가짜뉴스'라며 허위사실을 퍼뜨린 사람에 대해 엄중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전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현재까지 나온 거의 모든 의혹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추 장관 아들은 규정에 따라서 정상적으로 승인받아서 휴가를 다녀온 것이다. 두 번의 병가, 한 번의 개인휴가 다 정상적으로 본인이 담당자와 통화해서 승인받아 결정된 것이다"라고 말했다.

김 최고위원은 신원식 국민의힘 의원이 주한 미8군 한국군지원단장 A대령(이철원)의 녹취록을 공개한 데 대해 "(이철원은) 신원식 의원의 군대 부하다. 그 부하가 가짜 허위사실을 폭로한 것을 녹취록이라고 흔들어댄 것이다. 국민의힘은 이런 식의 가짜뉴스를 가지고 코로나 비상시국에 국민들의 마음을 심란하게 하지 말고 신 의원에게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김 최고위원은 또 "당직사병의 폭로라고 하는데 그 당직사병은 이 문제를 처리하는 결재라인이 아니다. 당시 이 휴가를 승인했던 담당 부대장은 '내가 사실을 확인했고 정상적으로 규정대로 승인했다'고 증언하고 있다"라며 "당직사병의 문제제기를 믿을 것인가, 결재권자의 확인을 믿을 것인가"라며 "김도읍 의원은 사실관계도 제대로 모르는 당직사병을 앞세웠다"라고 무책임하다는 취지로 비판했다.

앞서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실은 당직 사병인 현동환 씨가 2017년 6월 25일 저녁 근무를 서며 추 장관 아들 서 씨의 미복귀를 확인했고, 이후 상급부대 대위로부터 '미복귀라 하지 말고 휴가자로 올리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진술하는 인터뷰 영상을 지난달 공개했다.

이후 현 씨는 사건을 수사하는 서울 동부지검에 참고인 조사를 받은 이후 “서 씨에게 복귀하라고 통화한 당직사병(자신)이 뻔히 눈뜨고 있는데 지라시니 뭐니 해서 나서게 됐다”라고 했다. 추 장관 아들의 휴가연장에 적법했다는 추 장관 측에 대해 “상식(常識)이 있으면 상상할 수 없는 일”, "법무장관이 그러면 세상에 감옥 갈 사람이 어디 있느냐”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서 씨의 변호인은 당시 당직 사병이었다고 주장한 현 씨의 주장이 모두 허위사실이라고 반박했다. 현근택 변호사는 “병가기간 만료 무렵 당직사병이었다고 주장하는 A  씨는 병가기간 만료일인 지난 2017년 6월23일 당직사병이 아니었다라”며 “서 씨는 A 씨와 통화한 사실이 없다”라고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 현 씨가 당직사병으로 근무한 날짜는 6월 25일(일요일)이다. 서 씨는 이날은 이미 자신의 휴가가 처리돼 휴가 중인 상황이었다고 밝혔다. 2차 병가 만료일인 23일(금요일)은 물론 25일에도 통화는 없었다는 것이다.

[(소름) 와.... 당직사병 A씨가 내 지인이었네요]

처음에는 국회 증언에도 나서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던 현동환 씨는 자신의 SNS도 닫고 잠적했다. 현 씨는 카투사를 전역한 이후 현재 대학원에 재학 중이라고 알려졌다.

허재현 전 한겨레 신문 기자는 12일 SNS로 "이거 보셨어요?"라며 "추미애 장관 아들 관련 최초 제보자 A 씨(실명 현동환)도 실은 일베랑 별 다를 바 없는 친구였다네요. 이 글 올라오자 A 씨는 SNS 닫고 잠적..."이라고 꼬집었다.

허 전 기자가 언급한 전후 내막은 이랬다. 전날 딴지일보 자유게시판에 [(소름) 와.... 당직사병 A씨가 내 지인이었네요ㅋㅋㅋㅋㅋ]라는 글이 올라왔다. 글쓴이는 "처음에 당직사병 현 씨가 자신의 SNS에 올렸다는 글을 보고 '어, 혹시나 그 현 씨가 내가 알던 놈이 맞으면 진짜 대박ㅋㅋㅋ 근데 뭔가 걔가 올릴 법한 글이긴 하네?라고'"라고 의심하면서 반신반의 했는데 "진짜로 그 사람일 줄이야....ㅎㄷㄷ"이라고 적었다.

당직사병이었던 현동환 씨 TV조선 인터뷰
당직사병이었던 현동환 씨 TV조선 인터뷰

글쓴이는 "이런 사람의 신뢰도 낮은 뇌피셜을 믿고 기사를 써준 조중동 및 예하 기레기님들 겁나게 존경합니다^^"라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그리고 오늘 충격 그나마 덜 받게 옛날부터 미리 손절해서 다행이다"라고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그러면서 "이 사람은 공인이 아닌지라, 개인정보보호법에 걸리지 않기 위해 실명을 공개할 수는 없다는 걸 이해 부탁드린다"라고 했다.

또 "뉴스에서 '현 씨'까지는 나왔으니, 이름을 지운 (현 씨의) 페이스북 캡쳐본을 증거로 첨부한다"라고 했다. 글쓴이는 현 씨가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이름을 지우고 다음과 같이 캡쳐해 올리면서 "이 사람을 알고 지낸 시간 동안 느낀 그의 특성을 명예훼손이나 모욕에 안 걸릴 정도로 최대한 표현을 완화해서 쓸게요~"라고 적었다.

글쓴이는 게시판에서 "기레기들이 추 장관 관련해서 또 뭐라 지껄였나 보려고 뉴스 보는데, 어떤 놈들은 걍 당직사병 A 씨라 쓰고, 어떤 놈들은 현 씨라 썼더군요....."라며 "현 씨가 흔한 성은 아닌지라, 지인 중에 딱 그놈이 제일 먼저 떠올랐어요. 갑자기 뜬금없이 그 사람 근황이 궁금해 페북 검색해서 찾아봤죠~"라고 했다.

이어 "물론 저는 과거에 이 사람이랑 사적으로 사이가 상당히 안 좋았어요"라며 "정치 성향이 완전 수구꼴통이라 몇 번 말다툼까지 한 수년 전 일을 지금도 생생히 기억할 정도니까요. 그래서 페북 친구추가는 안 되어있고 걍 친구 추천으로만 뜨는 걸 보는 정도죠"라고 기억을 돌이켰다.

그러면서 그는 현 씨가 말이 안통하는 일베 성향이라며 울산 출신으로 주변 사람들이 그 사람한테 대놓고 "파시즘이다"할 정도로 사상이 극우라고 했다. 현 씨는 단체생활에 적응을 잘못하고 결국 학교를 자퇴한 적도 있다고 했다. 또 "공부 머리는 꽤 있지만 막장 드라마의 끝을 보여준 의베 같다고 보면 된다"라고 직격했다.

더불어 "경제학에 매우 관심이 많다. 첨부한 페북 글에서도 보듯이 수학에도 관심 높다"라며 "말투가 상당히 싹수 없어 그래서 나 뿐만 아니라 주변인들과도 충돌 잦았다"라고 평가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