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합병에 적극적인 역할, 공직자 이해충돌 측면 부적절"

더불어민주당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위원들이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의 정무위 사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위원들이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의 정무위 사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정현 기자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7일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에 대해 "국회 정무위원회 위원 자격이 없다"며 사임을 강력히 촉구했다.

박용진 의원 등 민주당 정무위 소속 위원들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삼성물산 출신 윤창현 의원의 이해충돌 의혹은 정무위 위원 배정 당시부터 일각에서 제기돼 왔고, 이번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검찰 공소장을 통해 그 우려가 사실상 현실화됐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윤창현 의원은 지난 2012년 3월부터 2020년 3월까지 8년 동안 삼성물산 사외이사로 재직하면서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에 관여하고 또한 이를 승인하는데 적극적 역할을 담당했던 인물"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삼성 경영진을 적극 대변해 왔고 ‘삼성합병 공신’이라고 불기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정무위 위원들은 "삼성 합병에 적극적인 역할을 한 윤창현 의원이 정무위 위원으로, 또 법안심사소위 위원으로 삼성 관련 법안과 사안을 다루는 것은 공직자 이해충돌이라는 측면에서 상당히 부적절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공직자는 이해충돌을 적절히 관리해야 한다"며 "이 이해충돌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는 공직자가 직무를 수행할 때 합법성, 공평성의 원칙을 지키지 못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즉 "이런 이해충돌 행위를 방치할 경우 향후 부패로 이어질 가능성, 국회의 불신을 초래할 수 있기에 사전에 적절히 관리해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이들은 "윤 의원은 공직자 이해충돌 관리 매뉴얼에 비춰볼 때 이해충돌 위반이라는 것이 우리의 주장"이라면서 "만약 즉각적인 사임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향후 있을 정무위 회의에서 본격적으로, 계속적으로 문제제기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