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의료 확대,아동보호 국가책임 강화,사회서비스원법 제정” 촉구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국회의원이  17일 열린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정세균 국무총리를 대상으로  질의를 하고 있다. ⓒ국회TV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국회의원이 17일 열린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정세균 국무총리를 대상으로 질의를 하고 있다. ⓒ국회TV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남인순 국회의원(민주당,보건복지위,송파병)은 17일 국회 개원 후 처음으로 열린 대정부 질문에서 “with 코로나 시대, 심화 되는 사회 양극화와 격차를 해소하고, 고용안정과 사회적 돌봄 등 사회안전망을 강화해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는 데 온 힘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 의원은 정세균 국무총리를 대상으로 한 질의에서“일부 보수단체의 서울 도심 대규모 집회 예고 등 불법집회 강행시 법에 따라‘일벌백계’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이에 정 총리는“공권력을 총동원해 광복절 집회의 재판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확고한 방침이다”며 “경우에 따라 구상권도 청구할 것이다”라고 답변했다.

또한 남 의원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을 대상으로 한 질의에서 “코로나19 환자 치료의 상당부분을 담당한 공공의료 비중이 9%에 불과하다”고 지적하며“공공의료 비중을 20% 이상으로 확충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국회의원이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을 대상으로  질의하고 있다. 이날 남 의원은“공공의료 확대,아동보호 국가책임 강화,사회서비스원법 제정”을 촉구했다.ⓒ국회TV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국회의원이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을 대상으로 질의하고 있다. 이날 남 의원은“공공의료 확대,아동보호 국가책임 강화,사회서비스원법 제정”을 촉구했다.ⓒ국회TV

이와 함께 남 의원은 공공의료와 관련해“정부가 발표한 계획도 제대로 추진되지 못하고 있다”고 질타하며 “공공병원 신축을 위해 예비타당성 심사대상 제외 등 제도개선이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특히 아동학대 사망사건에 대해 “끔찍한 아동학대 사망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우리 사회는‘반짝 관심’을 가졌다가 급속히 식었고,정부도 수 차례 보완대책을 마련하였지만, 가장 큰 문제는 적정 예산이 뒷받침 되지 않아 ‘속빈 강정’이 되었다.”고 지적하며 “ 약 300억원의 규모인 아동학대 예방 예산을 복권기금 등이 아닌 보건복지부 일반회계로 편성해 아동보호에 대한 국가책임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 의원은“요양병원에 입원한 노인 환자에게 많은 향정신병제가 투약되고 있다”고 밝히며“코로나19 이후 입원 환자수는 감소한 반면 향정신병제 처방량이 증가해, 면회 금지나 돌봄 인력 부재의 반작용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고위험시설’ 요양병원에 대한 특단의 대책 마련 필요, 향정신제 투약의 안전,적정성 평가 및 장기적인 노인돌봄시스템 계획 수립이 마련돼야 한다”고 요청했다.

마지막으로“대구에서 코로나19가 대유행했을 때, 돌봄서비스 공백으로 아동・노인・장애인 등 취약계층에 대한 보육, 요양, 장애인 활동 지원 등 공공돌봄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제공한 사회서비스원의 성과를 주목해야 한다”며 사회서비스원법 지속한 제정을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