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신원식·이균철·이철원·당직사병 명예훼손과 위계에 의한 업무방해로 고발"

추 장관 '국방부 외압설' 일축.."아들과 딸은 거의 모든 문제 스스로 해결"

딸 식당 이용 250만원 정치자금설에 "기자들과 식사한 것.. 공짜로 먹을 수 있나"

[서울 =뉴스프리존]이명수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17일 "(아들의 군 복무 기간 병가 연장을 위해) 저나 제 남편도 민원을 넣은 적이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라고 단호한 입장을 밝히면서 국방부 외압설을 일축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본회의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본회의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

추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김상훈 국민의힘 의원이 "국방부 내부 문건에 의하면 당시 아드님의 직속 상관인 지원반장의 면담기록에 부모님이 민원 넣었다고 기록돼 있는데 장관과 부군께서 넣은 적 있는가"라고 묻자 이같이 답했다.

추미애 장관은 "저나 남편은 일 때문에 아주 바쁘다"라며 "제 아들딸들은 모든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면서 살아왔다"라고 강조했다.

김상훈 의원이 "더불어민주당에서 장관님 아드님을 안중근 의사에 비유했다"라며 "중간에 삭제는 했지만 동의하는가"라는 질문에 추 장관은 "저는 보도를 통해 보고 알았다"라며 "안중근 의사라고 비유한 것이 아니라 의사께서 글을 남기셨는데 그 말씀처럼 나라에 헌신하는 것은 군인의 본분이라는 취지로 아픈데도 공무에 충실했다고 함을 강조한 것 같다"라고 설명했다.

추 장관은 그러면서 "제 아이를 너무 과장하거나 명예훼손적 용어로 깎아내리거나 하지 말아 달라"며 "있는 그대로 봐달라"고 했다.

또한 김상훈 의원이 '과한 보호가 아드님을 불편하게 하는 것 아니냐'고 질문하자 "과보호를 바라지 않는다"라며 "다른 병사가 누릴 수 있는 질병 시의 진료권, 휴가도 제 아이에게 적절하게 보장돼야 한다. 그게 부합하는지만 봐달라"라고 말했다.

최형두 국힘 의원은 이날 대정부질문에서 추 장관이 장녀의 식당에서 식사한 비용을 두고 정치자금을 사용했다고 따졌다. 최 의원은 “일요일에 이태원에서 기자들과 식사를 한 것이 말이 되느냐. 이는 정의에 반하는 일”이라고 했다.

이에 추 장관은 “일요일에 이태원에서 기자들과 식사할 수 있지 않느냐”라며 “기자들과 이런저런 인생 이야기를 하면서 아이 격려도 해줬다”라고 답했다.

최형두 의원이 거듭 정치자금을 부적절하게 사용한 것 아니냐는 공격이 이어지자 추 장관은 “딸 가게라고 해서 공짜로 먹을 수는 없는 것 아니냐”라고 반문하면서 “제 딸아이가 다니던 직장을 관두고 청년 창업을 하고 싶다고 해서 모은 돈으로 창업했으나 높은 권리금, 치솟는 임대료를 감당 못 해서 아이 혼자 이른 아침부터 저녁 늦게까지 일을 하고 문을 닫았다”라고 설명했다.

추 장관은 이어 “치솟는 임대료와 권리금 때문에 청년의 미래가 암울하고 아무리 노력해도 안 되니 ‘지대 개혁을 해야 한다’는 것을 많이 깨달았다”라며 “이때의 아이가 느꼈을 좌절을 정치하는 엄마로서 상가임대차, 주택임대차 권리 보호에 심혈을 기울이게 됐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10억 재산허위 신고로 논란이 됐던 국힘 조수진 의원은 추 장관이 2014년 11월부터 2015년 8월까지 총 21차례에 걸쳐 장녀가 운영하는 식당에서 250여만 원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대부분 내역은 언론과 한 기자간담회 식사로 기재돼 있다. 기자간담회에서 평균 1회 식사 시 10만 원 남짓 식대를 지불한 것이다. 이를 두고 언론과 국힘이 아들 병가와 함께 황제휴가와 정치자금으로 침소봉대하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김진애 열린민주당 의원은 이날 SNS로 "21회에 250만원, 회당 12만원꼴이면 서너명 회동인데, 이런 부풀린 기사를 쓰는 조선이나, 흥신소처럼 조사하는 국힘당 조수진 의원이나, 가관이군요. ㅉㅉ"라고 꼬집었다.

시민단체 "조 전 장관처럼 낙마시켜 검찰개혁을 좌초시키려는 불순한 정치공작”

한편 추미애 장관 아들 서 씨의 군 복무 중 특혜 의혹을 제기한 신원식 국힘 의원 등이 추 장관과 아들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등 혐의로 시민단체에 의해 고발됐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아들 군휴가 특혜 의혹을 제기한 신원식 국민의힘 의원과 카투사 당직사병이 검찰에 고발됐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아들 군휴가 특혜 의혹을 제기한 신원식 국민의힘 의원과 카투사 당직사병이 검찰에 고발됐다

시민단체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은 17일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신 의원을 비롯해 전 주한미군 한국군 지원단장인 이철원 예비역 대령, 당직 사병 현모 씨와 국민의당 이균철 경기도당 위원장을 허위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과 언론기관에 대한 위계에 의한 업무방해로 고발한다”라고 밝혔다.

시민행동은 “신 의원은 국회의원 면책특권을 악용해 (서 씨의 군 복무 관련) 억측과 과장 위주의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정치공세를 펼쳤다”며 “추 장관과 그 자제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한 것은 물론 언론기관의 업무를 방해하고 국민 여론이 왜곡되도록 했다”고 주장했다.

또 “이 전 대령은 서 씨의 자대 배치 및 올림픽 통역병 선발과 관련해 청탁이 있었다고 폭로했다”며 “이는 전형적인 ‘아니면 말고’ 식의 허위 주장”이라고 했다.

시민행동은 “현 씨는 서 씨 휴가 처리가 특혜라고 주장했지만, 같은 중대에 근무했던 동료 등의 반박 증언을 통해 발언의 사실성과 폭로 동기에 의문이 제기됐다”라면서 “그 역시 가짜뉴스에 가까운 허위 주장”이라고 비판했다.

또 시민행동은 “(이번 사건은) 국민들의 건전한 상식에 기초하더라고 어렵지 않게 판단할 수 있는 사안”이라며 “국민적 염원인 검찰개혁을 주도하고 있는 현직 법무부 장관을 직전 장관처럼 또다시 낙마시켜 이제라도 검찰개혁을 좌초시키려는 불순한 정치공작”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