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형 원장, 월성 1호기 폐쇄 감사 등을 놓고 청와대와 갈등 빚어
이 시장, 비상임인데도 부위원장 책임 하에 업무 수행하는 상근으로 직책 수행
일자리위원회, 이용섭 부위원장 다양한 형태의 수많은 업무 상근으로 수행사례금을 산출하는 것이 기술적 현실적으로 어려워
이용섭 시장, “별도의 조치를 취할 경우 이의 없이 따를 것”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8월 8일 오전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화요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주요 현안사업과 관련해 당부사항을 전달하고 있다./ⓒ광주광역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최근 시청 중회의실에서 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주요 현안사업과 관련해 당부사항을 전달하고 있다./ⓒ광주광역시

[호남=뉴스프리존]박강복 기자=대통령비서실과 대통령 직속 자문위원회 등을 대상으로 한 감사원의 감사결과가 발표되자 논란이 일고 있다. 최재형 감사원장이 월성 1호기 폐쇄 감사 등을 놓고 청와대와 갈등을 빚은 가운데, 최 원장은 최근 국회에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으로부터 집중 공격을 받았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19일, 대통령 직속 자문위원회 등을 대상으로 한 감사원의 감사결과 발표와 관련해 “이번 일은 신설조직인 일자리위원회가 법령에 규정된 사례금의 합리적인 계산방법이나 지급형태를 찾지 못해 다른 위원회의 사례를 참고하여 조치한 데서 비롯된 문제”라고 지적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018년 5월10일 취임 첫날 ‘일자리대통령’을 천명하면서 첫 번째 업무지시로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설치’를 지시했다”며 “그로부터 6일 후인 5월 16일 대통령을 위원장으로 하는 일자리위원회 발족과 함께 부위원장으로 현 광주광역시장인 이용섭 부위원장을 발표했다.

대통령 직속 기구인 일자리위원회는 2017년 6월부터 2018년 2월까지 부위원장으로 활약한 이용섭 현 광주광역시장에게 '국가업무조력자 사례금'을 이유로 월 628만 원씩 총 5513만 원을 지급했다.

이용섭 시장은 이날,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재직 시 받은 월정액에 대한 입장문을 내고 “당시 일자리정책이 문재인정부의 가장 시급한 현안이었지만, 일자리위원회 위원장이 대통령이었고 아무것도 준비되지 않은 신설조직이었기 때문에 부위원장이 법령상 비상임인데도 부위원장 책임 하에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막중한 상황이므로 상근으로 직책을 수행했다.”고 밝혔다.

이용섭 부위원장은 2017년 6월부터 2018년 2월까지 9개월 동안 277회의 각종 회의와 활동을 하면서 ▲국정운영체계를 일자리 중심으로 개편 ▲일자리위원회 조직체계 정비 ▲일자리정책 5년 로드맵 완성 등 문재인정부 1단계 일자리 인프라 구축을 완성하고 2018년 2월 7일 부위원장직을 사직했다.

담당부서(일자리위원회)에서는 이용섭 부위원장이 상임과 똑같이 매일 아침부터 밤늦게까지, 거의 주말과 휴일도 없이 다양한 형태의 수많은 업무를 상근으로 수행하고 있어 국가업무조력자 사례금을 지급해야 했으나, 수없이 다양한 업무들을 유형화하여 사례금을 산출하는 것이 기술적으로나 현실적으로 어려웠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담당부서에서는 이용섭 부위원장이 법령상 ‘비상임’이었지만 사실상 상근으로 과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었으므로 급여를 지급해야 할 상황이었고 또한, 유사한 위원회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의 경우 이미 비상임 기관장에게 사례금을 월급형태로 지급하는 선례가 있어 일자리위원회도 이를 참고하여 부위원장에게 월급 형태의 사례금을 지급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그러나 감사윈은 이번 감사에서 “법령상 비상임 위원장에게 급여 성격의 고정급을 지급하는 것은 해당 직위를 비상임으로 규정한 관련 법령 취지에 반한다”는 기획재정부의 의견과 함께 일자리위원회 위원장은 앞으로 부위원장에게 ‘예산 및 기금운용 계획 집행지침’에 따라 국가업무 조력자 사례금이 지급될 수 있도록 지급기준을 제정하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통보했다.

이에 대해 일자리위원회는 앞으로 국가업무조력자 사례금 지급기준을 마련하여 집행하겠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용섭 시장은 “추후 일자리위원회에서 이미 지급된 월정액을 새로운 기준에 따라 재계산하여 정산하거나 별도의 조치를 취할 경우 이의 없이 따를 것”이라면서 “이 문제가 일부 언론보도와 같이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에 대한 배려라는 정치적인 문제로 해석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