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뉴스프리존]장연석 기자=경북 영천시(시장; 최기문)는 지역 전통농산물인 양잠의 활성화를 위해 건강기능성 식품에 대한 투자를 확대키로 하고 21일 영천양잠농업협동조합 가공장에서 홍잠 생산 시연 및 평가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영천양잠농업협동조합 가공장에서 홍잠(익힌 숙잠) 생산 시연 및 평가회를 가졌다./Ⓒ영천시
영천양잠농업협동조합 가공장에서 홍잠(익힌 숙잠) 생산 시연 및 평가회를 가졌다.  Ⓒ영천시

 

이날 행사는 경북농업기술원 관계자와 조합원 등 15명이 참석해 뜨거운 관심을 보여 향후 확대 가능성을 짐작케 했다.

홍잠은 농촌진흥청이 개발한 특허기술을 이용해 조제한다. 

숙잠(어른 누에)을 수거해 신선한 상태로 세척 후 스팀탱크에서 고압으로 2시간 동안 찌면 부드러운 상태로 변하며 이후 건조, 분쇄 과정을 거쳐 과립형태의 먹기 좋은 식품으로 탄생하게 된다.

홍잠은 단백질과 아미노산, 오메가3 지방산 등 다양한 기능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지방간과 섬유증을 줄일 수 있고, 알츠하이머 치매를 유발하는 베타-아밀로이드 성분의 뇌 속 축적량을 낮춘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 앞으로 시장 확대가 주목되는 기능성 식품이다.

시 농업기술센터의 기술지원으로 ‘홍잠’ 대량생산에 성공한 최필환 영천양잠농협 조합장은 “앞으로 매년 1톤 내외의 홍잠 원료를 생산해 고부가가치 건강기능성 식품으로 판매 할 계획이다”며 “현재 원료누에가 부족할 정도로 전망이 밝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