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통[古典疏通], 이익을 미끼로 움직이게 하고 기습할 순간을 기다린다.
『손자병법』 「계편」에 나오는 다음 대목을 음미해보자.
적을 능숙하게 조종할 줄 아는 자는 아군의 태세를 거짓으로 불리하게 만들어 적이 반드시 그 책략에 걸려들게 하고, 적에게 무엇인가를 주는 척하여 적이 그것을 가지려 하게 만든다. 작은 이익을 미끼로 삼아 적을 움직이게 만들어놓고 기습할 순간을 기다린다.
이 책략은 적을 조종하여 유인하는 방법이다. 작은 이익을 미끼로 적을 움직이게 한 다음 틈을 엿보다가 공격을 가하는 것이다. 손자는 군사행동이란 “그 기세가 맹렬하고 절도가 있어야 한다.”고 했다. ‘이리동지, 이졸대지’는 바로 맹렬한 기세와 절도를 이룰 수 있는 수단이다. 『손자병법』 「계편」에 나오는 궤도 12법 중에서도 이미 ‘이익으로 적을 유혹하는’ ‘이이유지(利而誘之)’의 책략 수단이 제기되었지만, 여기서는 ‘적을 움직이게 한다.’는 각도에서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서 적을 흔들어 놓은 후 ‘군대로 공격할’ 것을 지적하고 있다.
적장이 탐욕스러우면 재물로 유혹할 수 있다. 『백전기법』 「이전 利戰」에도 이와 관련된 대목이 있다. “무릇 적과 싸울 때 적장이 우둔하여 변화의 묘를 모른다면 이익이 되는 것으로 유혹할 수 있다. 이익을 탐내면서도 그 해를 모른다면 복병을 두어 공격할 수 있다.” 고대 전쟁은 모두 이익을 위한 것이었다. 이해는 서로 관련되어 있다. 손해가 있으면 이익이 있게 마련이고, 그 반대도 마찬가지다. 중요한 것은 이익의 크기를 저울질해서 이익이 손해보다 클 때 실행에 옮기는 것이다.
작은 이익 때문에 큰 손해를 초래해서는 안 된다. “두 가지 이익이 함께 있을 때는 중요도를 저울질하고, 두 가지 손해가 함께 있을 때는 가벼운 쪽을 따라야 한다.” 본보 ‘양리상권종기중, 양해상형종기경’[참조] 따라서 손자는 “지혜로운 자의 깊은 사려는 이해관계 사이에서 복잡하게 얽혀있기 마련”이라는 의미심장한 말을 남기고 있다. 물고기를 낚으려면 미끼가 있어야 한다. 미끼를 버리고 물고기를 얻는다면, ‘이익을 위해 움직였다’고 할 수 있고 또 작은 것을 잃고 큰 것을 얻었다고 할 수 있다.
춘추시대 초나라는 기원전 700년에 교(絞)를 정벌하면서, 나무꾼을 이용해서 그 지방 사람을 유인한 다음 산 아래에 매복해 있던 군사가 공격을 가하고 북문을 막아 대피함으로써 성 아래에서 항복의 맹세를 얻어냈다.(利而誘之) [참조]
- 유적심입(誘敵深入), 적을 깊이 끌어드린다
- 이성엄폐(以聲掩蔽), 소리로 행동을 숨긴다.
- 눈을 속여 판단을 흐리게 한다.
- '현양격고(縣羊擊鼓)'...양을 매달아 북을 치게 한다.
- 수상개화(樹上開花) "나무 위에 꽃을 피운다."
- "거짓 움직임으로 적을 속인다."
- [고전탐구] 단점을 드러내고 장점을 감춘다.
- [고전탐구] 허허실실(虛虛實實)
- [고전탐구] 실이실지(實而實之)...실한 것을 실하게 보인다.
- 실한 것을 허한 것으로 보이게 한다.
- 인사출동(引蛇出洞), 뱀을 굴에서 끌어낸다.
- 순양적의(順佯敵意), 적의 의도에 따르는 척한다
- 인패위성(因敗爲成), 패배로 말미암아 승리를 이룬다.
- 이노치적(以怒致敵)"적을 노하게 만든다"
- 노이요지(怒而撓之), 노여움을 끓게 한다
- '안능동지(安能動之)' 안정되어 있으면 동요시킨다.
- 괴기소지(乖其所之), "적의 의도를 어긋나게 한다"
- 위지즉모(圍地則謨), 위지(圍地)에서는 책략(策略)을 구사(驅使)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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