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민의힘선동적 장외투쟁부터 시작…진상규명 '주력'"
김태년 "도 넘는 무차별적 정쟁, 더 비극적으로 악화시킬지 몰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8일 북한의 공무원 피격사건과 관련, 당내 공동조사와 재발방지를 위한 특위를 구성해 사건 진상규명에 주력키로 했다.

이낙연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 민간인이 북한해역에서 사살된 사건과 관련해 조금 전 최고위에서 당내 공동조사와 재발방지를 위한 특별위를 설치키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남북 공동조사 및 재발방지를 위한 특위 위원장은 국회 국방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황희 의원이, 특위 간사는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출신인 김병주 의원이 맡는다.

이 대표는 "보수야당은 월북 여부 등 핵심적 사실을 가리기도 전에 낡은 정치공세와 선동적 장외투쟁부터 시작하고 있다"며 "군사 대응 같은 위험하고 무책임한 주장도 서슴치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일각에선 벌써부터 가짜뉴스가 나오고 있으며 그런 왜곡 행태에 우리는 사실로 대응하면서 남북공동조사와 재발방지를 위한 미래지향적 준비를 갖춰갈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공식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했지만 진상규명이 여전히 미흡하다"면서 "북한 당국은은 우리 정부가 요구한 남북 공동조사를 수용하고 신속한 진상 규명에 협력하라"고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지금은 더 악화돼 안보 위기로 비화돼서는 안된다"며 "야당의 도를 넘는 무차별적 정쟁이 사건을 더 비극적으로 악화시킬지도 모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야당은 이번 사건을 빌미 삼아 장외 투쟁까지 하면서 국정을 마비시키려 하고 있다"면서 "마치 건수 하나 생겼다는 듯 정쟁을 일삼는 야당에 우리 국민들은 시쳇말로 '오버'하고 있다고 비판하다"며 정쟁 중단을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대북정책은 정략적으로 접근할 것이 아니다"며 "진상 규명과 남북관계 개선에 초당적으로 협력해 달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