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기 2571년 맞아 유교 성현들에게 제향 봉행

진주향교는 공기 2571주년을 맞아 28일 오전 진주향교 대성전에서 공자를 비롯한 유교의 성현들에게 올리는 추기 석전을 봉행했다./ⓒ진주시
진주향교는 공기 2571주년을 맞아 28일 오전 진주향교 대성전에서 공자를 비롯한 유교의 성현들에게 올리는 추기 석전을 봉행했다./ⓒ진주시

[경남=뉴스프리존]정병기 기자= 경남 진주향교(전교 이방남)는 공기 2571주년을 맞아 28일 오전 9시 30분께 진주향교 대성전에서 공자를 비롯한 유교의 성현들에게 올리는 추기 석전을 봉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추기석전 행사에는 지역유림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초헌관에 조규일 진주시장, 아헌관에는 이상영 진주시의회의장, 종헌관에는 허인수 진주교육지원청 교육장이 참여하여 제례를 올렸다.

석전은 문묘에서 공자를 비롯한 선성(仙聖)과 선현(先賢)들에게 제사를 지내는 의식으로 국가무형문화재 제85호로 지정되었으며, 진주향교는 공자를 비롯한 성현 25위를 모신 문묘(대성전)에 제사함으로써 성현의 유지를 받들고 인의예지가 우리의 일상생활에 정착되어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고 도덕성을 회복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이날 석전의 초헌관인 조규일 진주시장은 “우리사회는 외래 문물의 도입으로 우리 것이 간소화되고 점차 사라져가는 실정이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올바른 지역사회를 만드는데 노력하시는 모습에 큰 감동을 받고 있다. 오늘 추기석전 봉행으로 성현들이 전하는 소중한 가치인 충·효·예 사상을 다시 한번 일깨우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진주향교 문묘인 대성전에는 공자를 주벽으로 배향 4성, 종향 20현으로 25성현의 위패를 모시고 있으며 진주향교는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50호로 지정되어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