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일 "(박근혜 정부) 북한 유감(regret) 표명은 호들갑..(문재인 정부) 북한 사과(apology)는 진정성 의심"

[정현숙 기자]= 조중동 보수언론이 최근 북한군 피격으로 서해상에서 사망한 공무원 사건을 보도 행태를 보면 과거 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정부의 보도 양상과는 천양지차다. 같은 사례를 두고도 찬양 일변도였던 과거 기사와 지금 문재인 정부를 겨냥한 '상전벽해' 같은 기사 내용을 비교해 보면 단번에 그림이 나온다.

이와 관련해 전 중앙일보 기자 고일석 '더브리핑' 대표가 28일 SNS에서 <2015년 목함지뢰 도발 당시 북한의 '유감' 표명에 아주 좋아 죽던 조중동>이라는 제목으로 관련 보도 사진과 당시 나왔던 헤드라인 제목을 게시했다.

기사 제목부터가 지금처럼 정부의 책임론으로 추궁하는 구석은 눈 씻고 찾을 수 없이 하나같이 긍정적이다. 사과(apology)는 유감(regret)보다 한단계 위의 입장 표명이다. 그런데도 언론과 야당은 북한의 신속한 사과(apology) 표명은 진정성이 없다는 취지로 군통수권자인 문 대통령의 책임으로 돌려 정치공세로 몰아가고 과거 박근혜 정부 때 유감(regret) 표명을 두고서는 '원칙 고수' '대통령 뚝심'이라고 완전 상반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조선일보>

- “사과”란 말 한적 없던 北, 이번엔 명확하게 “유감 표명하겠다”

- 南北 일촉즉발 위기 속, 朴대통령 ‘원칙 고수’ 승부수 통했다

- 朴대통령의 뚝심…회담 지켜보던 朴대통령, 두 차례 철수 지시

<중앙일보>

- 북 “지뢰폭발로 남측 군인 부상 유감”…북한 주어로 명시 유감은 처음

- 국내외 전문가들 평가…“터프한 서울의 외교 효과 발휘했다”

- [사설] 대화와 타협이 남북한 파국 막았다

<동아일보>

- 명시적 사과 거부하던 北 막판 선회…대북 원칙론 통했다

- 朴대통령 “단호한 원칙 속 대화 문 열어놓은 결과”

- [사설] “도발엔 응징” 원칙으로 남북대화 끌어낸  8.25 합의

이와 관련해 김두일 차이나랩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월간 내로남불 베스트 후보들>이라는 제목으로 조중동 극보수 언론들과 김재련 변호사,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 국시 거부한 의대생들과 사학비리의 연고대 등을 향해 내로남불의 당사자들이라며 직격탄을 날렸다.

지난 2015년 북한의 목함지뢰 도발 당시 조선일보 기사
지난 2015년 북한의 목함지뢰 도발 당시 조선일보 기사

그는 "월북 정황(사실은 증거)이 있는 공무원은 '이미 사망했기 때문에 사생활을 해체(공개)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하는 김재련 변호사…."라며 "정작 자신은 박원순 시장 장례식 날 기자회견까지 하면서 사생활을 공개했다. 그것도 거.짓.주.장.을 말이다. 김재련은 남이 하면 ‘2차가해’ 자신이 하면 ‘피해자 보호’라는 변호사 업계에 신기원적 궤변도 만들어 냈다"라고 힐난했다.

이어 “'안정적 직업의 공무원이 월북할 이유가 없다'는 태영호. 태영호는 안정적이지 않은 북한 공무원의 신분이었나? "라고 묻고는 "아, 월북과 월남은 다른 건가?"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과거 북한의 유감(regret) 표명에 호들갑을 떨면서 승리라고 자축했던 조중동…"이라며 "이번 북한의 사과(apology)에는 시큰둥하며 진정성을 의심하고, 여전히 우리 정부의 책임론을 주장한다"라고 언론의 이중 잣대를 비판했다.

또 김 대표는 "북한군 피격으로 사망한 공무원도 우리 국민인데 정부가 지키지 못한 것은 '심각한 잘못'이라고 주장하는 어린 일베들과 나이든 태극기 할배들에게 다음의 사실을 상기시켜주고 싶다"라며 "과거 월북자 가족들을 '연좌죄'로 '간첩혐의'를 뒤집어 씌우고, 사회적으로 매장 시키던 정당이 지금 여러분들이 하는 주장을 세뇌시키고 있는 정당이라고…."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놀라운 것은 이러한 내로남불 후보들의 활약은 대부분 9월 한 달간 있었던 일들을 기준으로 취합한 내용들"이라며 "또한 우울한 것은 이 정도 내로남불로는 당사자들은 조금도 부끄러워 하지 않는다는 사실"이라고 개탄했다.

이어 "이를테면 뻔뻔한 정치인을 지지하는 뻔뻔한 언론과 뻔뻔한 지지자들의 콜라보인 셈"이라며 "하지만 그래도 세상은 조금씩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뀌어 가고 있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박범계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으로 "그저 터무니없는 정치적 공세가 무슨 도움이 될까?"라며 박근혜 정부의 통치권이 미치는 우리 수역, 진도 앞바다에서 300명에 가까운 아이들을 전 국민이 생중계로 지켜보는 가운데 수장시킨 세월호와 이번 사건을 비교하는 국민의힘을 비판했다.

박 의원은 "사람의 생명은 다 똑같이 소중하긴 하나 어딘지도 정확치 않은, 통치권이 전혀 못 미치는 수역에 호전적이기까지 한 그곳(북한 수역)"이라며 "이것을 비교해 같은 것이라고 대통령 1분 1초의 행적을 밝히라는 야당 대표의 어처구니없는 주장에 동의하시나요?"라고 반문했다.

전우용 교수도 SNS를 통해 '북한군이 북한 관리 해역에서 우리 국민을 살해했으니 군사행동으로 보복하라고 요구하는 사람이 많다"라며 "그들 평소 주장대로라면 청와대와 여당에 요구할 일이 아니다. 국방부 ‘민원실’에 전화로 ‘청탁’하거나 ‘병장회의’를 소집해 결정해 달라고 ‘압력’을 넣어야 한다"라고 비꼬았다.

전 교수는 또 김재련 변호사와 관련해서는 "김재련 변호사 '사망한 공무원 사생활, 함부로 말하지 말라'(이데일리)"라며 "사망한 공무원(박원순 시장) 장례식 발인 당일, 기자회견을 열어 텔레그램 초대 화면을 결정적 증거라고 공개하면서 그 공무원의 평생을 능욕한 사람이 감히 할 말은 아니다"라고 일침했다.

김미경 최운산장군기념사업회 이사는 SNS를 통해 "이명박 정권 때 금강산 관광하던 박왕자 씨 피살사건 기억해봐!"라며 '이명박이 북한에 사과도 못 받아낸 주제를 알아야지! 어디서 김정은 사과받아낸 현 정부에 딴소리니? 그만 좀 해라! 이 못난 것들아"라고 쏘아붙였다. 또 "국민의 힘당은 박근혜 정부 때 한 짓은 기억이 안 나나 봐!"라고 적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