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종편 TV조선 335건, MBC 284건,KBS 194건,SBS 190건

사진은 더불어민주당  한준호 의원 ⓒ 뉴스프리존
사진은 더불어민주당 한준호 의원/ⓒ뉴스프리존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의 방송사별 법정제재와 행정지도를 가장 많이 방송사는 종편의 TV조선과 지상파 MBC로 나타났다.

29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한준호(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개한 방심위의 '방송사별 방송심의 의결 현황 결과'에 따르면 2015년부터 올해 8월까지 방심위 법정 제재와 행정지도를 가장 많이 받은 곳은 TV조선으로 355건이었다.

또한 TV조선은 관계자 징계 또는 경고 등의 법정 제재 50회, 권고 또는 의견제시 등의 행정지도를 305회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지상파 중에서는 MBC가 284건으로 가장 많았고 법정 제재는 55회, 행정지도는 229회였다. 이어 KBS가 194건, SBS가 190건으로 뒤를 이었다. 반면 지상파와 종편 중 제재를 가장 적게 받은 곳은 JTBC로 114건이었다. 

한편, 가장 많은 제재 사유로는 종편의 경우 불명확한 내용을 사실로 방송하는 '객관성 위반'이 총 345건으로 가장 많았고, 지상파는 상품 노출과 시연 등 '광고효과 위반'이 139건으로 가장 많았다.

한 의원은 "방송사는 언론으로서 공정성과 객관성을 갖고, 모든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보도와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