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극적 사건 이용 남북 냉전 대결구도로 몰아가서는 안돼"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9일 "세월호참사의 비극까지 정쟁의 도구로 삼는 저열한 정치적 공세를 중단하라"며 국민의힘이 과도한 정쟁으로 갈등과 분열을 부축기고 있다고 강력히 비판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야당은 우리 국민이 가슴 아파하는 세월호 참사까지 끄집어내 대통령에게 무능의 프레임을 씌우고 있다"며 이같이 목소리를 높였다.

김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은 첫 대면 보고에서 북한에 정확한 사실 확인을 요청하고 사실이 맞는다면 엄중히 대응하라고 지시했다"며 " 이러한 대통령의 지시는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을 끌어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받아낸 정부에게 무능의 프레임을 씌우려는 것은 근거 없는 정치공세"라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청와대가 대통령의 일정을 시간대별로 밝혔음에도 분초까지 공개하라는 것은 정쟁을 위한 말장난일 뿐"이라고 꼬집었다. 

김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은) 왜 우리 국민을 바로 구출하지 못했는가로 공격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우리 정부와 군이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없는 매우 제약된 상황이었음을 야당도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의 상황 인식과 대응을 안일하다고 몰아세우는 것은 과도한 정치공세이며, 대응을 위해 애쓴 우리 정부와 군을 모욕하는 일"이라며 "국지전의 위험을 각오하고라도 우리 함정과 전투기가 북한 해역으로 출동했어야 한다는 것은 상식적 주장이 아니다"고 힐난했다.

김 원내대표는 "비극적 사건을 이용해 남북을 냉전 대결 구도로 몰아가려 해서는 안되며 국민의힘은 이 사건이 발생한 뒤 냉전본색을 유감없이 드러내고 있다"며 "남북관계의 경색이 부른 비극을 막는 길은 조속히 한반도 평화를 실현 하는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북한을 설득해 평화의 문을 여는 것이 이같은 비극을 우너천적으로 막는 길"이라면서 "야당도 소모적 정쟁을 멈추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한 국회의 역할을 함께 찾자"고 간곡하게 요청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