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방적인 우체국 폐국 조치보다, 주민 불편 최소화 위한 방안부터 모색해야”

양정숙 국회의원 ⓒ 뉴스프리존
양정숙 국회의원/ⓒ뉴스프리존

[서울 =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우정사업본부가 우체국을 구체적인 사후활용 방안도 없이 일방적으로 폐국 조치를 해 양극화를 부추긴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양정숙 의원(무소속)이 7일 우정사업본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5~2020년 8월) 우체국을 폐국한 곳은 112곳이며 올해에만 34곳의 우체국을 폐국조치했다.

지역별로는 경기지역인 경인청이 22곳으로 가장 많았으며 서울청과 경북청이 각각 21곳으로 뒤를 이었다. 부산청 16곳, 충청청 12곳, 전남청 10곳, 전북과 강원은 각각 5곳으로 나타났다.

연도별로는 2015년 27곳, 2016년 21곳, 20 17년 9곳, 2018년 9곳, 2019년 12곳, 2020년 8월 현재 34곳의 우체국이 폐국됐다.

우정사업본부는 앞으로도 부산청 9곳, 충청 6곳, 전북 2곳, 강원 4곳, 제주 2곳 등 우체국 23곳을 폐국할 예정이다..

양정숙의원실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우체국이 폐국 조치된 112곳 중 69곳은 기존 임차국사로 처리됐다.  매각과 임대가 각각 9곳과 17곳이 추진됐으나 나머지 16곳은 아직 공실이거나 대부분 관계 기관과 협의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9곳은 우체국 폐국이 결정된 지 3년 이상 지난 것으로 확인됐다.

올해 9월 이후에도 23곳의 우체국을 폐국할 예정으로, 이중 18곳은 아직 사후활용 계획조차 세우지 않고 있다.

양 의원은 “우체국 폐국 조치를 대신해 우편 서비스는 계속 볼 수 있도록 우편취급국으로 전환하는 것은 기존우체국 운영과 크게 다르지않는 데에는 공감하나, 문제는 우체국에서 취급하는 또 다른 업무인 은행 업무 기능을 잃게 된다”며 “이들 지역 대부분이 농어촌이나 도서 지역이고 거주하는 주민들 대부분이연세가 많은 어르신들인데, ATM기를 설치해은행 업무를 대신하겠다는 우정사업본부의 대책은 주민들 중심이 아닌, 적자 경영 해결에만 급급한 무책임한 결정이다”고 비판했다.

또한 “이들 우체국들이 적자로 인해 지속적인운영이 어렵다고 해서, 해당 주민들과 충분한협의를 거치지 않고 사후활용 계획도 없이 무조건 폐국 결정하는 것은 주민들을 무시하는 처사다”며 “상주 직원을 줄이거나 시간대별 업무 운영, 마을회관 및 조립식 건물 설치등 주민들의 불편함을 최소화 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우정사업본부는 우체국 폐국에 따른 주민 불편 해소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우편취급국으로 전환하여, 우편물접수와 우편요금, 운영시간 등을 기존우체국과 동일하게 제공하여, 우편 서비스로 인한 주민의 불편이 없도록 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금융서비는 우편취급국 내에 ATM기를 설치해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