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씨 대리인이 제시한 녹취는 동부지검 공보관이 수사내용을 정확히 알지 못한 상태에서 이루어진 것"

현근택 "검찰의 수사결과 서 일병(추 장관 아들)의 휴가 연장은 승인권자의 승인을 받아서 적법한 것이고, 현 병장(현동환)의 진술은 많은 부분이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서 씨는 수사 과정에서 현 씨와의 통화 사실을 인정한 적이 없다"-7일 더브리핑 인터뷰-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아들 서모(27) 씨의 '군 휴가연장 의혹'을 처음 제기한 당시 당직사병 현동환 씨가 추 장관과 서 씨측 변호인 현근택 변호사를 비롯해 시민 800여 명을 경찰에 고소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 씨의 대리인으로 나서고 있는 국방권익연구소장을 지낸 김영수 씨는 7일 SNS에서 입장문을 통해 "현 씨가 거짓말을 했다고 한 추 장관과 서 씨 측 변호사를 허위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죄로 경찰청에 고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현 씨는 SNS에서 자신에게 욕설과 모욕적 표현을 했다며 시민 800여 명도 명예훼손 혐의로 함께 고소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영수 씨는 입장문과 함께 추 장관 등에 대한 불기소 처분이 발표된 지난달 28일 서울동부지검과의 통화 내용도 공개했다.

앞서 서 씨의 변호인 현근택 변호사는 2017년 6월 25일 당직근무를 서며 서 씨의 미복귀 보고를 받았다는 현 씨의 주장에 대해 "현 씨와 통화할 일도, 통화한 사실도 없었다"고 반박했다. 추 장관도 "오인과 추측을 기반으로 한 제보"라고 부인한 바 있다.

이미지/더브리핑
이미지/더브리핑

김영수 씨는 이날 SNS에 음성파일도 함께 게재했다. 음성파일에 따르면 서 씨 측 사건을 수사한 동부지검 공보관은 “6월25일에 통화한 것을 서 씨도 다 인정하고 있다. 그것은 팩트가 맞다”라고 말했다. 현 씨가 실제로 지난 2017년 6월25일 휴가서 미복귀한 서 씨에게 부대에 복귀하라고 전화했다는 것이다.

현 씨의 조력자로 활동하고 있는 김영수 씨는 해군 소령출신으로 국방권익연구소 소장으로 근무했으며 현재 나라살림연구소 국방예산전문위원이라고 자신을 소개하고 있다.

이날 김영수 씨의 발언을 두고 추 장관 아들 서 씨의 변호인이면서 피고소인인 현근택 변호사는 '더브리핑'과의 통화에서 "김 전문위원이 제시한 통화 녹취는 동부지검 공보관이 수사내용을 정확하게 알지 못한 상태에서 이루어진 것"이라며 "서 씨는 수사 과정에서 현 씨와의 통화 사실을 인정한 적이 없다"라고 분명히 했다. 

현 변호사는 "서 씨는 23일에서 25일 사이에 부대 번호로 한 번 통화했다고 기억하고 있고, 실제로 당시 서 모씨와 통화했다는 다른 병사의 진술이 존재한다"라며 "현 씨가 통화의 증거라고 제시하는 것은 자신이 발신한 SNS 메신저 내용으로, 자신이 SNS에 어떤 말을 남겼다고 해서 그것이 직접 통화했다는 근거가 될 수는 없다"라고 말했다. 

또한 현 변호사는 "검찰의 수사결과 서 일병(추 장관 아들)의 휴가 연장은 승인권자의 승인을 받아서 적법한 것이고, 현 병장(현동환)의 진술은 많은 부분이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라고 말했다. 그는 "특정인의 진술로 시작된 논란이 많은 사회적 비용을 낭비하게 만들었다"라며 "검찰의 수사결과 발표로 논란이 종결되길 원했지만 다시금 고발로 이어지게 된 것은 유감이 아닐 수 없다"라고 밝혔다.

현 변호사의 발언을 짚어보면 현동환 씨가 추 장관 아들의 최초 제보자로서 TV조선과 조선일보, 신원식,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 등과 연계해 사실을 부풀려 허위로 말하고 정치적으로 커지게 한 점에 대한 부분은 비판 받아 마땅하다는 취지다.

또 이 건은 지난 7월에 동부지검 수사팀이 무혐의 결론을 내리고 불기소로 마무리했지만 대검이 반려하면서 고의로 늑장을 부린 것이 드러나 충격을 던졌다. 지난 7월경 동부지검 형사1부(양인철 부장검사)는 추 장관 아들 서 씨 군 휴가 특혜 의혹에 대해 '혐의없음'으로 사건을 종결하겠다고 대검에 보고했다. 

그러나 보고를 받은 대검은 '사건을 계속 쥐고 있으라'는 취지의 지시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동부지검에서 '수사를 종결하겠다'고 보고했지만 대검에서 '일단 가지고 있어 봐라'고 지시했다"는 것이 복수의 검찰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검언유착 사건과 관련해 법무부의 수사지휘권으로 일격을 당한 윤석열 대검 수뇌부가 반격의 카드로 추 장관 아들 사건을 쓰려하는 것 아니냐는 의심 정황이 드러났다.

따지고 보면 이 모든 사달은 현동환 씨로 부터 시작 됐다. 추 장관 아들이 상위자의 승인을 받은 적법한 병가를 현 씨가 미복귀로 전제해 출발한 의혹이 추 장관의 외압과 청탁 등 있지도 않은 별건으로 늘어 났고 심지어 언론은 '병장회의'라는 전대미문의 웃음거리와 가짜뉴스를 제공해 여론을 오도했다.

도리어 추 장관과 아들 서 씨, 배우자가 언론을 비롯한 야당 의원들과 현 씨가 난사한 가짜뉴스의 명예훼손 피해자로 볼 수 있다. 그리고 현 씨의 처사를 비판한 800명의 시민 또한 피해자다. 서로 자숙해야 할 입장에서 불씨를 살리려는 세력들의 의도는 뻔하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