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방해하는 폭거이자 만행…연민 넘어 처연함 느낄 정도"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8일 "더불어민주당이 국정감사에서 증인과 참고인 채택을 거부하면서 국민의 알권리를 침해하고 국감을 무력화하고 있는데 부끄러운 줄 알고 최소한의 자존심을 지켜달라"고 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각 상임위원회 별로 자진해서 출석하겠다는 출석 희망 증인에 대해서도 막무가내로 거부했다"며 "이는 국감이 아니라 국감을 방해하는 폭거이자 만행이 아닐 수 없다"고 비난했다.

출석 희망 증인은 북한 피격 해양수산부 공무원 형인 이진래 씨를 두고 한 말이다. 전날(7일) 외교통일위원회 국감에서 이 문제를 두고 의사진행발언만 하다 1시간만에 정해된 바 있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추미애 장관 아들 의혹이나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에 대해 결사적으로 한 명도 증인 채택을 받아들이지 않고 있으며 이스타 사태, 옵티머스 자산운용 사건, 윤미향 사건 등에 대해서도 납득할 수 없는 이유로 증인채택을 무조건 거부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차라리 증인 거부로 욕을 먹을지언정 증인을 나오지 못하게 하고 있다"면서 "필사적으로 온 몸으로 증인 채택을 막고 나서는 민주당 의원들의 행태에 대해 연민을 넘어 처연함까지 느낄 정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주 원내대표는 "정권의 실정과 비리 의혹은 차고 넘치는 데 입법부 본연의 감사 기능을 무력화하고 맹탕 감사를 조장하고 있다"며 "(민주당은) 국감을 할 생각이 없으면 차라리 방해하지 말고 가만히 있어라"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국민 앞에서 치부를 감추고 뒤로 숨기고 변명하는 초라한 정부 여당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 국회 권위 자존심은 스스로 지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