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자금법 위반' 거론한 이현영 보도 이후 국민의힘 "이낙연, '옵티머스 관련 의혹' 밝혀야"

이낙연 측 "미납 사용료가 선거 기간 34만5000원이고 선거 후까지 92만원인데 단순 누락"

[정현숙 기자]= 이현정 SBS 기자는 지난해 9월 정경심 동양대 교수 PC 안에서 총장 도장과 직인을 컴퓨터 사진 파일로 만들어서 갖고 있던 게 발견된 것으로 확인됐다는 검찰발 가짜뉴스를 단독으로 보도해 유명세를 떨쳤던 기자다. 이후 그를 퇴출해야 한다는 시민들의 분노에도 여전하다.

SBS 갈무리
SBS 갈무리

지난 4월에는 ['SBS 거짓보도에 공식사과 요청 및 이현정 기자 처벌요청']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올라와 불과 며칠 만에 4만여 명의 동의를 받은 전력이 있다. 그런데 최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사무실 복합기 임대료 수십만 원이 미납됐는데 옵티머스 관련 회사가 대납했다며 정치자금법 위반 가능성을 거론하는 단독보도를 지난 6일 이현정 기자가 또 내보냈다.

이 보도 내용을 근거로 8일 국민의힘은 일부 여당 인사들이 사모펀드인 옵티머스와 관계를 맺고 이들의 뒤를 봐줬다는 의혹에 대해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국힘 사모펀드특위 위원장인 유의동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낙연 대표의 지역 사무실 복합기 임대료 대납 의혹에 이어서 청와대 관계자, 고위공직자 등과 옵티머스와의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라며 "수사기관에 철저한 수사를 지시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유 의원은 "검찰에 제출된 해당 문건만으로 사실 여부를 확정하기는 조심스럽다"면서도 "옵티머스의 관계자가 작성한 내부 문건이기에 그 신빙성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라면서 ""이낙연 대표 역시 본인의 의혹을 포함해 관련 의원들과 당사자들은 누구이며, 어떤 역할을 했는지를 국민 앞에 소상히 밝히라"고 요구했다.

이와 관련한 SBS 이현정 기자의 보도 내용을 보면 "수천억 원에 이르는 펀드 환매가 중단된 옵티머스 사건을 현재 검찰이 수사하고 있다"라며 "그런데 수사를 받고 있는 옵티머스 관련 회사가 이낙연 민주당 대표의 지역 사무실에 설치된 복합기 임대료를 대신 내준 것으로 저희 취재 결과 드러났다. 어떤 경위로 이런 지원이 있었는지 규명이 필요해보인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 기자는 해당 복합기의 한 달 기본요금이 11만5000원인데 지난 2~5월에는 사용료가 납부됐지만 6~9월에는 납부되지 않았다며, 이낙연 대표 측이 이용료를 지원받았다면 정치자금법 위반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와 옵티머스를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엮는 모양새다.

이에 이 대표 측은 "월 11만5000원 가량의 대여사용료가 해당 지인에게 지급되지 않았음을 확인했고 선관위 지침에 따라 정산 등의 필요한 조치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 관계자는 '뉴스1'과의 통화에서 "미납 사용료가 선거 기간 34만5000원이고 선거 후까지 92만원인데 단순 누락"이라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노무현 대통령 논두렁 시계 조작 방송 SBS가 정경심 교수에 이어 여당 대표 도덕성에 흠짐내려는 국힘과 검찰의 콜라보 3탄이라는 비아냥이 나온다. 진혜원 동부지검 검사는 SBS 보도를 두고 검찰 발 소스라는 취지로 SNS로 "Divide and Rule (갈라치기)" 수법이라고 일격했다.

그는 "상대편 중 두드러지게 뛰어난 업적을 보이는 사람들을 하나하나 고립 시켜 사냥하는 방법"이라며 "공수처 설립되고, 통상 위자료의 5배가 자기 주머니에서 나갈 때까지는 수사 정보 계속 새고, 짜장면 계속 시켜 먹겠죠"라고 특히 소스를 흘리는 검찰을 겨냥해 꼬집었다.

황교익 맛칼럼니스트는 페이스북에서 "월 11만 5000원의 복합기 대여 사용료를 4개월 미납했는데, 정치자금법 위반을 거론하고 있다"라며 "SBS는 국무총리까지 지낸 집권당 대표에게 로비하는 비용으로 이 정도이면 된다고 생각하는 모양이다. 돈의 가치는 상대적이다. 없는 사람 입장에서는 월 11만 5000원이 큰 돈이다. SBS가 많이 힘든가 보다"라고 비꼬았다.

수천억 박덕흠 보도에는 인색한 언론이 여당 대표가 착오로 미납된 기십만 원에 집착하는 의도가 뻔하다는 지적이 나올 수밖에 없다. SBS 이현정 기자가 단독보도한 같은 날 딴지일보 자유게시판에는 이와 관련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나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같은 패턴의 반복이라는 취지의 글이 올라와 눈길을 끌었다.

글쓴이는 "김 총수(김어준)의 명언에 '정치권에 우연이란 없다' 대선전에 미리 작업 치는 듯"이라며 "같은 패턴이지 않을까 싶네요. 첫째 의혹 제기하면 극우보수단체에서 고소고발 들어가고 검찰수사 시작하고 둘째 누군가 뭐 받았다는 증언 나오고 (받았다고만 해라 뒤는 우리가 알아서 할게) 셋째 의혹 보도 쏟아지고 불법 안 나와도 도덕적으로 문제 일으켰으니 사퇴하라고 압박"이라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