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과 공사 직원도 상당수

[뉴스프리존,전남=권성찬 기자]불량레미콘을 제조한 업체들로부터 18억 원대 리베이트를 받은 건설 업체 관계자들이 경찰에 발각됐다.

6일 전남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에 따르면 33개 건설사 관계자 65명, 레미콘업체 관계자 28명 등 93명을 검거하고 4명은 배임수재 및 사기 등으로 구속했다. 이외에도 공사감독을 소홀히 전남 B군청 공무원과 농어촌공사 직원 등 3명은 허위공무서 작성 및 업무상 배임 등으로 불구속 입건했다.

경찰조사에서 이들은 레미콘 납품량에 따라 사례금액을 정하고 가짜 송장을 발행해 돈을 돌려받는 수법으로 지난 2013년부터 지난 6월까지 18억 원을 챙긴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지난 6월 경찰은 불량 레미콘을 속여 납품한 전남 지역 모 레미콘 제조회사 회장 장모 씨 등 12명을 특경법상 사기 등의 혐의로 형사입건하는 등 이번 사건과 관련해 지금까지 모두 110명을 입건했다.

A 건설사 상무 조모(55세)씨는 레미콘 업체로부터 다른 업체보다 납품량을 더 많이 배정해 달라는 청탁을 받고 레미콘 1㎥당 1,000∼1,500원씩 받는 수법으로 1억여 원을 받았고, 관급공사 현장의 품질관리 담당인 고모 씨는 허위송장을 발행하도록 해 대금을 돌려받는 등의 수법으로 수천만원을 가로챘다.

이외에도 시멘트 함량이 모자란 불량레미콘 306억원어치를 납품하다가 구속 수감된 장씨의 다른 계열사에서도 90억원대 규격 미달 레미콘을 공급한 사실을 추가로 적발했다.

한편 경찰은 이들이 건설 현장에서 품질 시험이 형식적으로 이뤄지는 점을 악용해 규격 미달 레미콘 생산 뒤 배합 비율 조작 프로그램을 이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이번 불량 레미콘은 전남지역 아파트 5곳, 도로 보수 등 총 180여곳의 건설 현장에 쓰인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은 관할 지자체와 국토교통부 등에시멘트 함량이 적을수록 건물 안전도에 지장을 줄 수 있는 만큼 시공·보수된 건물과 도로의 안전성을 진단해줄 것을 의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