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뉴스검색제휴 신청은 오는 11월 6일(월)부터 시작된다. 접수기간은 6일(월) 00시부터 19일(일) 00시까지 2주간으로, 네이버와 다음, 양사 온라인 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뉴스제휴평가위에 따르면 접수기간은 6일부터 19일까지 2 주간으로, 양사 온라인 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접수 매체에 대한 평가는 서류 검토를 거쳐 11 월 중 시작할 예정이다.

신청 자격은 ▲신문사업자, 정기간행물사업자, 방송사업자, 인터넷신문사업자, 뉴스통신사업자, 인터넷뉴스서비스사업자로 인·허가를 받은 후 1년이 지난 매체 혹은 등록한 이후 1년이 지난 매체다.

이에 앞서 뉴스제휴평가위는 지난 3일 뉴스 제휴 및 제재 심사 관련 정례회의를 열고, 제2차 뉴스콘텐츠 및 뉴스스탠드 평가 결과,

제2차 뉴스콘텐츠 및 뉴스스탠드 평가 결과, 뉴스콘텐츠 네이버 2개 카카오 1개, 뉴스스탠드는 39개사가 통과했다.

접수매체에 대한 평가는 서류 검토를 거쳐 11월 중 시작할 예정이며, 평가기간은 최소 4주, 최장 6주로 규정에 명시되어 있으나 신청 매체의 수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뉴스제휴평가위원회는 소속 위원 30명 가운데 최소 9인 이상이 참여하는 평가팀을 구성해 제휴신청 매체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며, 최종 제휴 여부는 15개 단체추천 제휴평가위원 1명씩 참여하는 위원회에서 평가 작업결과를 바탕으로 결정합니다. 평가 항목은 크게 정량평가와 정성평가로 나누고, 정량평가에 30% 정성평가에 70% 배점이 되도록 합니다.

뉴스제휴평가위는 지난 8월 16일부터 2주간 ‘뉴스콘텐츠’ 및 ‘뉴스스탠드’ 제휴를 원하는 언론사의 신청을 받았다. 네이버 190개(콘텐츠 140 개, 스탠드 127개, 중복 77개), 카카오 183 개, 총 273개(중복 100개) 매체가 접수했다.

정량 평가를 통과한 네이버 169개, 카카오 130개, 총 204 개(중복 95 개) 매체를 대상으로 지난 9월 8일부터 약 두 달간 정성 평가를 진행했다. 그 결과 ‘뉴스콘텐츠’ 네이버 2 개 카카오 1 개, ‘뉴스스탠드’ 39 개 총 41 개(중복 1개)매체가 평과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뉴스제휴평가위는 기존 제휴 매체를 대상으로 첫 재평가를 실시했다.

‘네이버·카카오 뉴스 제휴 및 제재 심사 규정’에 따라 네이버 9개, 카카오 3개, 총 12개 매체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그 결과 8개 매체가 탈락했고 4개 매체가 합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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