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센터에서도 안전사고, 감전사 끊이지 않아...90년 역사 물류 기업 '민낯' 드러나

[서울=뉴스프리존]한운식 기자= CJ대한통운. 그 이름에서부터 굴곡과 부침을  드러낸다.

  2018년 8월 28일 오전 서울 중구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열린 알바노동자 감전사 관련 고발 기자회견에서 노동건강연대와 아르바이트 노동조합 회원들이 추모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br>
  2018년 8월 28일 오전 서울 중구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열린 알바노동자 감전사 관련 고발 기자회견에서 노동건강연대와 아르바이트 노동조합 회원들이 추모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그렇다.

경방, 삼양사, 유한양행 등처럼 일본 식민지 시대에 세워진 기업이다. 1930년에 설립됐으니 그 역사가 100년을 앞두고 있다. 

해방 후 정부관리기업체로 변모했으며, 1968년 동아그룹에 불하되며 민영화되었다.

이어 2008년에는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일원이 되었다. ‘승자의 저주’였던가. 이도 잠시. 2011년 12월말 대한통운은 다시 CJ그룹에 팔렸다.

1970~80년대 고도경제성장 시기 대한통운의 주황색 트럭은 온 국토를 누볐다.

온갖 물자를 실어 나르며 경제 성장의 한축을 담당했다는 얘기다.  당연 독보적인 국내 1위 물류기업으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키워가고 있다.
   
그러니만큼 ‘국민기업’이라고도 할 수 있을 법하다. CJ대한통운측도 “지난 90년은 대한민국 물류 근대화의 역사이자 최초, 최고, 차별화의 여정이었다"고 스스로 평가한다.

이랬던 CJ대한통운이 ‘죽음의 기업’이라는 비난에 휩싸였다.

1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CJ대한통운의 택배노동자 김원종씨가 지난 8일 배송을 하던 중 호흡곤란을 호소해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끝내 사망했다.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12일 오전 서울 노원구 을지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서 ‘고 김원종님 추모 및 CJ대한통운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또 한 명의 CJ대한통운 택배노동자가 과로사했다”며 “CJ대한통운을 결코 용서할 수 없다”고 말했다.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참여연대와 전국택배노동조합 등 67개 노동단체와 시민단체가 참여해 올 7월에 출범했다.

박석운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 공동대표는 “추석 직전 택배노동자 과로사 예방캠페인이 진행됐음에도 불구하고 CJ대한통운은 고인이 일한 영업소에 추가인력을 투입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박 공동대표는 “심지어 그 시기에 택배기사들에게 산재보험 적용 제외 신청서를 나눠주고 작성하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김원종씨의  죽음으로 올해 과로사한 택배노동자는 8명인데, 중 5명이 CJ대한통운 소속이다.

CJ대한통운 물류센터에서 직원들이 작업도중 사망하는 일도 자주 일어났다. 실제  대전 허브터미널에서는 2018년 하반기에만 2명이 안전사고로 사망하였다. 작업장 내 교통 사고, 감전사 등도 이어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J대한통운측은 재발방지 등에 대해  선뜻 나서지 않고 있다.  워낙 사망 사고가 이어지다보니 아예 관성화된 태도를 보인다는 지적이 나온다.

CJ대한통운이 김원종씨에 사망에 대해 “현재 고인의 사망원인과 관련해 경찰조사가 진행 중이며 최대한 협력하고 있다”는 입장을 되풀이하고 있는 것도 이같은 맥락에서 해석할 수 있다.

마침 올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CJ대한통운 사장 등의 증인 채택 여부가 관심사로 떠올랐다.

양이원영 민주당 의원은  "공짜노동과 과잉노동이 너무나 심각하고, 하루에 열 몇 시간씩 노동을 하는 이 시스템을 CJ대한통운이 바꾸지 않는 이상 죽음의 행렬은 계속 될 수밖에 없다"며 "이번 종합감사에는 CJ대한통운 사장이 와서 더 이상 택배노동자들을 죽음에 몰지 않는, 어떻게 시스템을 바꿀 것인지 책임 있는 답변을 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증인 채택 여부는 불확실하다. 더불어민주당은 증인으로 부르려 하지만 국민의힘은 이에 응하지 않고 있어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