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뉴스프리존]김은경 기자=경기 화성 기산지구개발이 주민제안 방식으로 가닥이 잡힌 가운데 현대산업개발이 복합문화센터 건립 등 420억 원에 대한 공공기여 이행각서를 제출하면서 한 걸음 더 나아가게 됐다. 

사진: 지난 9월 11일 열린 화성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임시회
지난 9월 11일 열린 화성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임시회

기산지구 토지소유자들이 결성한 ‘기산지구 도시개발사업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 관계자는 13일 “주민제안 환지방식사업을 추진하며 화성시 요구대로 1군 건설사 현대산업개발을 선정, 복합문화센터 건립을 위한 공공기여 420억 원은 물론 공원조성, 지하주차장 신축 등 이행각서를 제출하고 복합문화 명품도시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화성시의회가 지역주민의 재산권보호와 민원을 최소화하고 태영특혜 의혹을 해소하고자 공영개발을 두 번이나 부결했다”며, “사실상 공영개발 추진은 불가함에도 일부 언론사가 공영개발을 부추기며 주민 90%가 찬성하는 주민제안사업을 마치 주민간 진흙탕 싸움으로 호도하는 등 가짜뉴스를 생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화성시의회의 주민제안사업 결정에도 불구하고, 일부 언론사에서 혼용(수용+환지) 방식이 문제의 해결인 양 보도하는 것은 주민제안사업(환지방식)을 지연시키고 태영컨소시엄을 끼워 넣기 위한 꼼수”라며 “모범을 보여야 할 지역언론사가 대기업에 편승해 개발사업 이권에 개입하는 것이 아니냐”고 비판했다.

이러한 가운데 주민 A씨는 “화성시 관계자가 언론에 화성도시공사 비중을 높인다는 등 언론플레이를 조장하는 것은 아직도 화성시와 공무원들이 거센 여론과 민의를 파악하지 못하고 태영컨소시엄에게 특혜를 주기 위해 공영개발을 고집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화성시는 기산지구 개발과 관련해 불투명한 행정을 지양해야만 한다”면서 “이를 위해서는 조속히 태영컨소시엄과의 협약 해지는 물론 특혜의혹 등으로 불거진 시 행정의 불신을 해소하여 지역 민심을 추스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기산지구 개발은 화성시 기산동 131번지 일대 23만2천㎡ 토지를 개발해 1,608세대를 수용하는 사업이다.

화성시가 밀어붙이던 특수목적법인설립을 통한 공공개발 방식은 지난달 11일 시의회에서 조례안이 부결되면서 무산됐다. 이에 따라 민간제안 사업인 환지방식 개발이 본격화 되고 있는 분위기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