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간 대형건축공사장 지역업체 하도급 참여 실태 특별점검

대전시가 지난 12일부터 13일까지 지역건설업체 하도급 수주 저조현장을 대상으로 특별 전담팀(TF)이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사진은 코오롱글로벌 현장점검 모습./ⓒ대전시
대전시가 지난 12일부터 13일까지 지역건설업체 하도급 수주 저조현장을 대상으로 특별 전담팀(TF)이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사진은 코오롱글로벌 현장점검 모습./ⓒ대전시

[대전=뉴스프리존] 이현식 기자=대전시는 민간 대형건축공사장 지역건설업체 하도급 수주를 위해 지난 12일부터 13일까지 지역건설업체 하도급 수주 저조현장을 대상으로 특별 전담팀(TF)이 현장점검을 실시했다고 14일 밝혔다. 

대전시와 자치구, 지역건설 관련협회가 합동으로 실시한 이번 점검은 지난 9월 기준으로 연면적 3000㎡이상, 공사비 150억 원 이상, 공정률 및 하도급률 50%미만 대형건축공사장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점검대상은 대전 아이파크시티(IPARK CITY) 1, 2단지 신축공사(HDC현대산업개발), 대전 유성 대광로제비앙 아파트 신축공사(대광건영), 대화동 지식산업센터 신축공사(코오롱글로벌) 현장 3곳으로 모두 외지건설사다.

이번 3개 현장의 하도급 발주계획은 3398억 원으로 현재 2317억 원이 발주됐으나, 지역 업체 하도급은 1013억 원 수주돼 평균 43%에 불과했다.

대전시는 지난 7월 시공사 본사 방문 및 서한문 발송 등을 통해 지역업체 하도급 참여 협조 요청을 구했으며, 향후 잔여 발주 예상 금액 1,081억 원에 대해 최대한 지역 업체가 수주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 할 계획이다.

이번 점검결과 현장에서는 지역건설업체 하도급 참여 확대 시책 추진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관할 자치구와도 지역 업체 하도급률 65%이행 업무협약(MOU) 체결까지 했으나, 지역건설사가 외지건설사 운영 및 현장 실정 경험 부족으로 하도급률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 업체 하도급률을 높이기 위해 현장에서는 지역 건설업체와의 소통을 늘리고, 관련협회는 경쟁력이 우수한 회원사를 적극 발굴해 추천하고, 시는 지역 업체 수주지원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대전시 이효식 주택정책과장은 “시민의 삶의 질 개선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하도급률 65% 목표 달성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3월 구성된 전담팀(TF)이 활동한 ‘대전엑스포 사이언스콤플렉스 신축공사현장’도 당초 지역 하도급률이 44%로 수주금액 767억 원이었으나, 전담팀 점검과 지속적인 협조 요청으로 현재 지역 업체 하도급률이 49%로 5% 상향되고, 수주금액도 212억 원 증가한 979억 원이 지역에서 수주된 것으로 나타났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