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격공무원이 3년간 탔던 무궁화13호 올해 이동 동선이 북방한계선과 더 밀접해, 월북의사 있었으면 이때 감행했을 것.
어업지도선이 9월 18일부터 20일까지 무려 3일간 한 곳에 정박, 21일 새벽 실종, 18일 CCTV 고장, 3일간 무슨일이?

김웅  국회의원
김웅 국회의원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북한군에 의해 피살된 해양수산부 공무원 사건이 있은지 25일이 넘어가지만 당국의 조사는 여전히 깜깜한 가운데 ‘월북’이라고 볼수 없다는 또 하나의 단서가 제기됐다.

15일 국민의힘 김웅 국회의원(국회환노위,서울 송파구갑)이 해양수산부로부터 받은 ‘어업지도선 무궁화 10호와 무궁화 13호의 GPS동선’ 자료를 국토지리정보원에 의뢰해 분석한 결과, 무궁화 10호의 동선은 4월 연평어장 지도 당시보다 북방한계선에서 떨어져 있었고 심지어는 피격 공무원이 3년간 탔었던 무궁화13호의 동선이 더 북방한계선에 가까웠던 것으로 나타났다.

<무궁화10호 9월연평어장 GPS 지도 동선>

자료제공:김웅 의원실
자료제공:김웅 의원실

이와 관련, "실제 피격공무원이 올해 무궁화 13호를 타고 어업지도를 할 때가 북방한계선에더 가까워 설사 월북 의사가 있었다면 이때가 더 월북이 용이하지 않았냐?"고 지적했다.김 의원은 "9월 17일 피격 공무원이 무궁화 10호에 승선하고 나자말자 북방한계선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4일만에 ‘월북’을 감행했다고 보는 것은 얼토당토 않다"고  주장했다.

<무궁화 13호 2020년 북방한계선 근처 GPS 동선>

자료제공: 김웅 의원실
자료제공: 김웅 의원실

김 의원은 “이번 9월의 무궁화 10호의 동선은 지난 4월 이동 동선과 판이하게 다르다”면서 “사고지점 자체가 의문 투성이라 이 지점부터 집중적인 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무궁화10호 4일 연평어장 GPS 지도 동선>

자료제공: 김웅 의원실
자료제공: 김웅 의원실

또한“공교롭게도 한 곳에 머물러 있기 시작한18일 당일부터 CCTV가 고장났고, 이후 3일간 무슨일이 벌어졌는지 알수 없는 상황"이라면서 “10호의 CCTV가 16일 목포에서 출항당시에는 정상 작동했지만 18일 22시경에 고장사실이 확인되었는데 누가 일부러 고장낸 게 아닌지 조사가 서둘러져야 한다”고 말했다.특히 김 의원은 "무궁화 10호의 주된 임무는 월선(越線)을 막는 것이기 때문에 연평도 꽃게잡이 배들이 북방한계선을 넘어가지 않도록 지난 4월 봄철 처럼 배가 북방한계선 앞에서 사선으로 움직였어야 하는데 이번 9월 연평어장 지도 당시에는 18일부터 21일 오전까지 소연평도 남쪽 한곳에 정박해 머물러 있었던 것은 납득이 가기 힘들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해양수산부 자료를 통해 해경에서 포렌식 분석결과, 9월 20일 오전 8시경까지는 동영상이 저장된 것으로 확인된다는 답변을 받았다”면서 “당시 저장된 동영상에 어떤 장면이 담겼는지 조속히 분석해 공개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무궁화 10호가 21일 오전 11시 30분경 공무원 실종을 인지한 이후 21일과 22일GPS동선을 보면 표류를 한 북서쪽 방향이 아닌 연평도를 기점으로 전혀 엉뚱한 남쪽으로GPS 동선이 어지럽게 잡히는데 전혀 이해할수 없는 동선으로 이 부분에 대한 조사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해양수산부 답변자료>

ㅇ  CCTV는 출동 시마다 이상유무를 확인토록 규정되어 있으며, 이에 따라 출항 전 점검을 통해 정상작동을 확인하였습니다.

ㅇ다만, 출동 중 고장사실 확인(9.18, 22시경) 후 자체수리가 불가능하였고, 운항에 지장이 없는 점을 고려, 입항 후 수리할 계획이었습니다.

* 출동 중 CCTV 등 주요장비 고장 시 우선 자체 수리를 하고, 수리가 불가능한 경우 귀항과 재출항에 소용되는 시간을 고려, 입항 후 수리해왔음

ㅇCCTV 고장 사유는 해경에서 수사 중임을 알려드립니다.

 * 해경에서 포렌식 분석결과, 9.20(일) 08시경까지 동영상이 저장된 것으로 확인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