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금호2동 주민총회'  포스터
광주 서구 '금호2동 주민총회' 포스터

[호남=뉴스프리존]김영관 기자=광주 서구 금호2동 주민자치회(회장; 윤형근)가 오는 29일 '금호2동 주민총회'를 유튜브로 실시간 생중계하는 온라인 주민총회로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주민총회는 주민이 직접 발굴하고 제안한 마을의제들을 주민들에게 설명, 공유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거쳐 우선순위 투표를 통해 내년도 자치계획을 확정하는 참여와 공론의 장이다.

올해 주민총회는 코로나19로 인해 다수가 모이는 집합, 대면 토론에 어려움이 있어 비대면 온라인으로 추진된다.

29일 16시에 진행되는 주민총회는 유튜브에서 '금호2동주민자치회tv'를 검색하면 참여가 가능하며, 마을홍보영상, 주민들이 직접 출연한 마을의제 발표, 서대석 서구청장 축하 인터뷰 등 다양한 영상들로 구성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주민총회에 앞서 금호2동 주민자치회는 올해 금호2동 마을비전계획단을 구성해 총 8개 마을의제를 발굴했다.

발굴된 의제는 ▲금이동동~ 금호2동 동네동아리 활성화 ▲아이들의 의견이 반영되는 마을, 학교총회 개최 ▲마을 주민들이 한데 어울리는 마을축제 개최 ▲공유·나눔장터 개최 ▲마재마을둘레길 조성 ▲청결한 마재원룸마을 조성 ▲안전한 보행로 조성 ▲안전한 거리를 위한 방범활동 전개 등이다.

발굴된 마을의제는 15일부터 29일까지 진행되는 주민투표를 통해 우선순위가 정해진다.

주민투표는 각 아파트 라인에 게시된 마을의제 투표 포스터에 스티커를 부착하는 사전 현장투표(10월 15일부터 21일까지)와 금호2동 대표밴드에서 접속 가능한 온라인 투표(10월 15일∼29일까지)로 진행된다.

금호2동 주민자치회장(윤형근)은 "각 의제별 득표수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해 실현될 수 있도록 내년 시·구 공모사업, 주민참여예산 신청 등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며 "처음으로 진행되는 비대면 주민총회이니 만큼 주민여러분들의 많은 참여와 '금호2동 주민자치회tv'를 구독 바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