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중입장문'에서 윤석열 언급하며 "청와대 수석 정도는 잡아야 한다고 해..강기정 잡으면 보석 제안"

김봉현 "진술유도..협조하지 않으면 공소금액 키워서 구형을 늘리겠다는 협박 받아"

민주당 “김봉현 입장문 매우 충격적, 검찰-야당 커넥션..즉각 윤석열사단 감찰하라"

황희석 "정부 주요인물 허위로 엮어 반격하려던 뒷단의 세력..수사‧감찰 즉시 개시해야”

강기정 ""검찰개혁을 좌초시키려는 검찰게이트"

[정현숙 기자]= 라임자산운용 사태의 핵심 인물인 김봉현((46·구속)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16일 야당 정치인 금품 로비, 현직 윤석열사단 검사 접대 등 내용이 담긴 충격적 내용의 자필 편지를 공개했다. 지금까지 알려졌던 사실의 대반전이다.

열린민주당 최고위원 황희석 변호사 페이스북
열린민주당 최고위원 황희석 변호사 페이스북

김 전 회장은 16일 변호인을 통한 옥중입장문에서 전관 출신 A 변호사를 통해 라임 사태와 관련해 야당 정치인에게도 억대 로비를 했으며, 현직 검사에게 하루 1000만원가량의 룸살롱 접대를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검사 1명은 얼마 후 라임 수사팀에 합류했다”라고 했다. 그는 자신의 사건이 지난 5월 수원지검에서 서울남부지검으로 옮겨져 조사받았을 때 이 현직 검사를 확인했다고 했다.

또 검사 출신 전관 변호사를 통해 여권의 특정 정치인이 이 사건과 관련 있다고 진술하면 선처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조언을 받았다고도 했다.

김 전 회장은 이날 서울신문을 통해 처음 내놓은 5쪽 분량의 자필 입장문을 통해 “라임 펀드 판매 재개 관련 청탁으로 우리은행 행장 로비 관련해서 검사장 출신 야당 유력 정치인 변호사에게 수억 지급 후 실제 이종필과 우리은행 행장·부행장 로비가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그는 “(검찰) 면담조사 시 얘기했음에도 수사가 진행이 안 됐다”라며 “오직 여당 유력 정치인들만 수사가 진행됐다”고 했다. 그는 ‘야당 유력 정치인 변호사’를 ‘○○○ 전 대표의 최측근 정치인’으로만 표현했다.

김 전 회장은 "회식 참석 당시 추후 라임 수사팀 만들 경우 합류할 검사들이라고 했는데 실제 한 명은 수사팀 책임자로 참여했다"고 말했다. 그는 “특수부 검사들로 이뤄졌고, 소위 말하는 윤석열 사단”이라고 강조했다.

올해 5월 A 변호사가 협조를 강요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김 전 회장은 "남부지검 라임 사건 책임자와 얘기 끝났다고 여당 정치인들과 청와대 강기정 수석 잡아주면 윤석열 보고 후 조사 끝나고 보석으로 재판받게 해주겠다고 했다"고 밝혔다.

협조하지 않으면 공소금액을 키워서 구형을 늘리겠다는 협박도 받았다고 설명했다. 여권 정치인에 관한 수사만 진행되고 검찰, 수사관 등에 대한 조사는 이뤄지지 않는 등 검찰 수사가 편파적이었다는 주장도 펼쳤다.

김 전 회장은 “검찰이 특정 방향의 진술을 유도하고, 중요 참고인을 불러 말을 맞추거나 원하는 답을 교묘히 상기시키는 방식으로 짜 맞추기 수사를 했다”라고 밝혔다.

김 전 회장은 A변호사에게서 첫 접견 때부터 여권 유력 정치인을 불어야 한다는 조언을 들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윤 총장에게 힘을 실어주려면 강력한 한 방이 필요한데 그러려면 청와대 행정관으로는 부족하고 청와대 수석 정도는 잡아야 한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네가 살려면 기동민도 좋지만 꼭 청와대 강기정 (정무)수석 정도는 잡으라고 했다”고 밝혔다. 그는 “지금 (서울남부지검 증권범죄)합수단을 여당에서 해체해버려서 (형사)6부가 합수단 역할을 하고, 부장(검사)부터 이른바 윤석열 키즈라고 하는 사람이고 이번 라임 사건에 윤 총장의 운명이 걸려 있다고 (했다)”라고도 했다.

'라임자산운용 사태' 핵심 인물로 알려진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 측이 자필 형태의 옥중서신을 공개했다. 사진/뉴시스
'라임자산운용 사태' 핵심 인물로 알려진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 측이 자필 형태의 옥중서신을 공개했다. 사진/뉴시스

옥중 입장문이 공개된 직후 김봉현 전 회장은 서울남부지법에서 진행된 이상호 전 민주당 부산 사하을 지역위원장 재판에 증인으로 나와서도 검찰이 수사 과정에서 특정 방향의 진술을 유도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조사 당시 검찰에 협조해야 하는 분위기였고, 검찰의 프레임대로 진행이 안 되면 불이익을 받을 것 같았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조사 내용도 정치인 관련이 8할이었고 협조하면 도와주겠다는 시그널을 받아 진술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 “지난 8일 이강세 스타모빌리티 대표 재판에서 ‘청와대 전 정무수석에 돈을 전달했다’는 취지의 증언 후 사회적 파장이 너무 커 충격을 먹었다”라며 “있는 그대로 정확한 증언을 해야겠다는 결심을 했다”라고 말했다.

라임 이봉현 전 회장의 현직 검사 향응 폭로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술 접대 의혹이 제기된 검사들에 대한 감찰에 즉각 착수하라고 법무부에 지시했다. 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검찰이 강기정 정무수석 등을 잡게 협조하라고 협박했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 "김 전 회장의 입장문이 사실이라면 검찰의 ‘기획수사’와 ‘선택적 수사’의 민낯을 보여준 사례로 매우 충격적"이라고 말했다.

강선우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김봉현 전 회장의 입장문에 의하면 김 전 회장과 검찰의 연결 고리 역할을 했던 검찰 출신 변호사는 '여당 정치인들과 청와대 강기정 수석을 잡아주면 윤석열 총장에게 보고후 조사가 끝나고 보석으로 재판을 받게 해 주겠다'며 제안했다고 한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법무부는 라임사태 수사 진행 과정 전반에 대한 즉각적인 감찰을 실시하고, 해당 검사들을 직무에서 배제해야 할 것"이라며 "야당에서 ‘권력형 게이트’ 라고 규정한 라임 사태가 진실은 ‘검찰과 야당의 커넥션’이 만들어 낸 합작품이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라고 맹비판했다.

강 대변인은 "윤석열 총장의 개입은 없었는지, 수억원 대 로비를 받은 검사장 출신 유력 야당정치인이 누구인지, 김봉현으로부터 로비를 받은 현직 검사가 누구인지 철저한 수사를 통해 밝혀내야 할 것"이라며 "검찰에 의해 사건의 진실이 조작되고, 검찰 로비를 통해 수사의 방향이 엉뚱한 곳으로 돌려질 수 있음을 보여 준 이번 사건은 공수처 설치가 왜 필요한지 여실히 보여준 사례"라고 질책했다.

황희석 열린민주당 최고위원도 17일 페이스북에서 관련 기사를 첨부하고 "100kg이 넘어 흔들리지 않는 사람이 무슨 힘이 더 필요하길래 힘을 실어준다는 건가? 총장을 넘어 대권도전하는 데 필요한 힘?"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안팎의 정치검찰들이 정부를 흔들고 공격하기 위해 조작질을 서슴지 않다가 또 덜미가 잡힌 것이리라."라며 "맨날 구금된 수용자들 불러 겁 주고 회유해서 사건 제보 받거나 허위진술로 올가미를 만들어 소위 ‘큰 건을 터뜨리는’ 기법으로 승승장구하고 뒤에서 변호사들과 돈거래해 오던 버릇을 쉽게 버릴 수는 없겠지"라고 비판했다.

앞서 게시글에서도 황 위원은 "정부의 주요인물들을 허위로 엮어 반격을 가하려던 뒷단의 세력이라고 짚었다. 그는 "이것이 사실인지 수사와 감찰을 즉시 개시해야 한다"라고했다.

관련해 김용민 민주당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김봉현 회장이 강기정 정무수석에게 청와대에서 돈을 주었다는 기사와 강기정 수석의 반박을 보면서 조작 가능성이 의심됐는데, 그게 사실로 드러날 것 같다”라고 했다.

김 의원은 “이 사건은 매우 중대한 사건이다. 사건조작에 현직 검찰총장의 개입 가능성이 의심되는 대목이 등장한다”라며 "윤석열 총장이 가족사건은 외면하고, 라임과 옵티머스 사건에 총력을 기울여 반전을 시도할 것 같다는 우려는 여기저기에서 들려오고 있었는데, 이 폭로가 그 우려를 현실화 시킬 수도 있겠다”라고 내다 봤다.

강기정 "김봉현 주장 사실이라면 검찰개혁 좌초시키려는 '검찰게이트'"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라임 사태의 주범으로 지목된 김봉현 전 회장의 옥중 입장문과 관련해 "만약 사실이라면 김봉현의 사기 사건이 아니라 검찰게이트 아닌가 싶다"라고 밝혔다.

강 전 수석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번 사건은 권력형 게이트가 아니라, 사기 사건을 정치권의 많은 사람과 연동하려 하는 검찰 게이트 아닌가 싶다"라며 "검찰개혁을 좌초시키려는 것 아니냐는 생각도 든다"라고 밝혔다.

김봉현 전 회장은 최근 법정에서 이강세 스타모빌리티 대표를 통해 강 전 수석에게 5천만원이 전달된 것으로 안다는 취지로 말해 언론이 이를 기사로 내면서 강 전 수석은 즉각 반박하고 김 전 회장과 조선일보를 명예훼손 등으로 고소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