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정숙 의원, “불통 지연 재발방지 및 후속 우주탐사 사업 연계성 있게 진행해야”

양정숙 국회의원
양정숙 국회의원

[서울 =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이 추진 중인 달 탐사 사업이 내부 갈등으로 수차례 지연되면서 궤도선 발사 성공 이후 후속 사업인 달 착륙선 개발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0일 양정숙 의원(무소속)은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하 항우연) 국정감사에서 "현재 항우연이 추진 중인 달 탐사 사업은 내부 갈등으로 인해 사업이 수차례 지연되면서 예산낭비를 비롯해달 착륙선 개발에도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양 의원은 "항우연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따르면, 달 탐사 지연의 주된 요인이 주요 설계 사항에 대한 항공우주연구원의 연구자간 이견으로 발생한 갈등과 달 탐사 사업단의 역량 부족 등인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또한 "달 궤도선 발사 계획이 설계안대로라면달 궤도선은 총 중량 550kg으로 1년 간 임무를 수행했어야 하나, 이후 중량 증가변경으로인해 임무 수행이 불가능해지면서, 결국 NASA의 제안에 따라 궤도변경이 이뤄진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과정에서 연구자 간 이견이 조정되지 않아 항우연 내에서의 의사소통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고, 결국 이견 조정을 위한 소통 단절 및 조직 상·하 간 갈등으로 번져 신뢰 저하로 인한 사실상 내부 사업관리에 실패하면서 사업의 지연으로 이어진 것으로 확인됐다"고 덧붙였다.

한편 항우연은 현행 우주개발진흥기본계획에에 따르면, 달 궤도 사업은 지난 2019년에 2단계 사업이 조기에 착수됐어야 하나, 시작조차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양 의원은 “항우연의 달 탐사 계획 지연은 매년국감 때마다 문제가 돼 ’달 참사‘라 불릴 정도이고, 이로 인해 355억원의 예산과 시간이 낭비됐다”면서 “다른 국가에서는 달 탐사 성공을 위해 속도를 내고 있으나, 정작 우리나라는 내부 갈등으로 인해 사업이 지연되는 것은 도저히 납득하기 어렵다”고 질책했다.

그러면서 “2021년 2월에 발사되는 누리호와2022년 8월 계획인 달 탐사선 발사를 차질없이 진행함과 동시에 다음 단계를 위한 준비를 병행해야 한다”며 “궤도선 개발과정에서 발생했던 문제들이 다시는 반복되지 않도록 재발방지책을 우선적으로 마련하고, 후속 우주탐사 사업을 연계성 있게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항우연에 따르면 달 착륙선은 2030년을 목표로 달 궤도선 발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이후에 평가를 거쳐 개발에 착수할 계획으로, 해외발사 용역을 사용하는 궤도선과는 달리, 2021년 2월에 발사 예정인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를 이용해 자력으로 발사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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