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국민 매우 불안한 심정…전수조사 실시해야"
이종배 "독감백신, 죽음 불러오는 독약 상황…전량 폐기해야"
보건위 의원들 "'안심한다'는 국민 고백 나올수 있도록 종합대책 마련하라"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국민의힘은 22일 독감백신 접종자 중 사망자가 21일기준 11명에서 오늘 2명이 추가 발생하는 등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것과 관련, 정부와 보건당국에 철저한 원인규명과 대책마련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독감백신으로 인한 사망자가 발생한 것에 대해 독감백신을 맞으려는 사람들이 주저하는 모습을 보여 사람들이 매우 불안한 심정을 가지고 있다"며 "보건당국은 독감백신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해서 국민이 안심하고 백신 접종을 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보건당국은 아직까지도 명확한 설명도 없이 그저 괜찮다고 하는 정도의 이야기만 하고 있다"며 "실질적으로 어떻게 해서 독감백신이 생산과정에서 어떤 과정을 거쳤고 유통에서 어떤 문제가 있어서 이런 사태가 발생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없다"고 비판했다.

이종배 정책위원장도 "병을 예방해야 할 독감백신이 죽음을 불러오는 독약이 되는 상황"이라며 "보건당국은 접종을 중단할 상황이 아니라고 했지만 국민들은 백신이 사망을 불렀다면서 극도의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정책위의장은 "국민의힘은 국감장에서 국민불안 해소를 위해 전량폐기 후 안전한 백신을 보급하라고 했는데 더불어민주당은 정쟁화한다며 정치공세라고 무시했다"며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은 국민불안을 해소할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답변했을 뿐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안전과 직결된 사항에 늑장대응으로 일관한 정부의 국민생면 무시와 안전무능을 질타하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 정책위의장은 "정부 여당은 사태 축소를 기대할 때가 아니라 일단 백신 접종을 중단하고 안전한 백신 공급방안에 대해 국민에게 설명하고 사망원인도 조속하게 규명해야 한다"면서 "단 한명의 국민 생명도 백신으로 인해 희생되선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성일종 비대위원은 "질병관리청은 백신이 상온에 노출된 사실이 드러나자 '상온 노출 백신을 맞은 사람은 한 명도 없다'고 발표한 직후 맞은 사례가 속출했고 수천명까지 불어났다"며 "안일한 대응으로 인해 국민들이 목술을 잃어가고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성 비대위원은 "독감백신 상온 노출 사건은 국민 스스로 이겨낼 수 없는 사건"이라며 "모든 책임은 질병관리청이 지어야 하며 백신 접종 후 사망사고의 원인과 책임을 투명하고 신속하게 규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회 복건복지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독감백신 사망사고, 철저한 원인규명과 장기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김정현 기자
국회 복건복지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독감백신 사망사고, 철저한 원인규명과 장기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김정현 기자

국회 복건복지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도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독감 백신이 '안전하'는 정부의 발표는 더 이상 신뢰하기 어렵다"며 "'안심한다'는 국민 스스로의 고백이 나올 수 있도록 정부는 혼심을 다한 독감백신 종합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사망자 중에는 17세, 53세 등 비교적 젊은층도 포함돼 있고 기저질환이 없는 사람도 있어 단순히 접종자의 개인적 문제로 치부하기는 어렵다"며 "질병관리청에서는 백신의 직접적 연관성이 확인되지 않아 예방접종을 중단할 만한 상황은 아니라고 판단했는데 지금까지 나온 국과수 부검 결과에 따르면 사인이 원인불명"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의 발표와는 달리 국민들의 불안은 갈수록 커져가고 있다"면서 "독감백신 사망사고의 철저한 원인규명과 장기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