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에 대한 비전은 '행하여 이루어질 수 있는 꿈' 곧 'DOable Dream'이다."

※ 다음 내용은 이인권 뉴스프리존 논설위원장이 개인의 신념으로 직접 실천해온 것을 바탕으로 저술한 <경쟁의 지혜>(어드북스)에 실렸던 내용을 재구성해 싣는다. 인간의 ‘성공’은 시대와 환경을 초월해 언제나 변치 않는 보편적이며 준행해야할 가치 기준으로 이 내용은 온라인 공간에서 자주 인용되고 있다.         - 편집자 주 -

                                          ~~~~~~~~~~~~~~~~~

▲ 이인권 논설위원장 / 커리어 컨설턴트

◇ 성공의 요소 1%가 달라

사람은 1%만 바꿔도 인생이 달라진다. 성공한 사람들은 그 1%의 다름 때문에 당당하게 목표를 이루어낸다. 이른바 1%의 노력과, 열정과, 헌신이 나비효과를 내어 100%의 열매를 맺는 것이다. 실제로 1%의 위력은 대단하다.

과학적으로 보면 인간이 고등동물인 침팬지와 다른 것은 큰 차이 때문이 아니라고 한다. 인간을 구성하는 유전자 정보의 지도인 DNA 구조가 침팬지와 98.7%가 동일하단다. 그렇다면 그 차이는 단지 1.3%뿐이다. 그 1.3%의 차이로 인해 만물의 영장인 인간이 존재하게 되었다.

결국 따지고 보면 인간이 더욱 발전하느냐 아니냐, 나아가 성공하느냐 아니냐는 한 마디로 1.3%의 수치 내에서 결정되는 셈이다. 그래서 우리가 흔히 ‘1% 다름’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것은 일리가 있다. 하루 생활 가운데 1%만 변화된 행동을 하여도 분명 인생의 방향이 달라지게 되어있다.

켄 블랜차드가 쓴 《일분 관리자》라는 책이 센세이션을 일으킨 적이 있었다. ‘1분’이라는 상징적 함축성에 걸맞게 책의 분량도 100여 페이지 밖에 안 되는 베스트셀러였다. 그 내용은 가정이나, 사업이나, 사회에서 단 1분의 관리가 모든 일의 성패를 가름하게 된다는 것이다. 개인의 인생이나 조직의 성공적인 경영도 1분의 노력, 1분의 관리에 달려 있다는 의미다.

이제는 출세주의적 사회 관습에서 벗어나 성공주의적 패러다임으로 바뀌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 되었다. 한 마디로 우리 사회의 가치관이 혁신되고 있다. 이것은 우리 사회문화체계가 엄청나게 바뀌고 있기에 그렇다. 이러한 변화의 물결 속에서 1%의 변화라도 실천한다면 시대를 끌어갈 수 있다.

우리 사회문화체계의 이러한 변화를 어떻게 주도적으로 받아들일 것인가? 이에 맞춰 사회나 일반 개인, 또 조직과 그 구성원들의 가치관이 어떻게 구체화 되어야 할 것인가? 작은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원래 인간은 변화를 두려워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에 1%라도 달라진다는 것을 경계하려 하는 것이다.

뛰어난 예술가나 스포츠 선수는 어느 날 이루어진 게 아니다. 그들의 자신 속에 내재해 있는 성공을 향한 목표는 꾸준한 1%의 남과 다른 노력을 통해 얻은 결과다. 그들은 연주 리허설이나 경기 연습처럼 잠재의식 속에 이미지 트레이닝을 해 온 것이다. 즉 각 분야에서 탁월한 사람들은 자기신념과 자기확신을 바탕으로 뜻하는 바를 이룬 ‘자기충족적 예언(self-fulfilling prophecy)'에 적중한 삶을 산 것이다.

◇ 작은 것에서부터 승리해야

앞서 말한 1%의 위력을 바탕으로 이제 당신은 성공의 비전을 갖고 있는가?

갖고 있다면 일단 당신은 성공을 소유할 수 있는 가능성과 잠재력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성공의 큰 목표를 'SMART원칙'에 따라 세워야 한다.

S = Specific     보다 구체적이고 명확해야 한다.

M = Measurable     체감할 수 있도록 측정이 가능해야 한다.

A = Actionable     실천 우선의 행동 중심적이어야 한다.

R = Realistic     현실성이 있어 실현 가능해야 한다.

T = Timely     노력의 투입이 적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여기에서 명심해야 할 것은 당신의 목표는 충분히 자신의 것이 될 수 있다고 확신하여 밀고 나아갈 수 있는 목표여야 한다. 그런데 자신의 것이 될 수도 없는 것을 세워서는 안 된다. 그것은 이루어질 수 있는 꿈이 되는 비전이 아니라 환상이며 몽상이다. 

목표는 막연히 좇아가는 허황된 꿈이어서는 안 된다. 비전으로 품어야 한다. ‘비전’은 사전적으로 ‘장래에 대한 구상, 이상으로서 그리는 구상이나 미래상’을 뜻한다. 그러나 비전은 한마디로 ‘행하여 이루어질 수 있는 꿈’ 곧 ‘ DOable Dream'이다.

성공 비전의 목표는 달성이 되었을 때 자신의 것으로 움켜질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 당신의 인생에서 없어서는 안 된다는 확고한 신념과 목적의식이 있어야 한다. 당신이 추구할 수 있는 목표는 오직 당신만이 안다. 그래서 성공의 분량과 색깔은 모든 사람마다 다르다. 성공은 일률적인 잣대로 잴 수 없는 당신만의 가치기준이자 판단이다.

이제 당신의 성공 비전 목표가 세워졌다면 그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구체적인 루트맵을 창의력과 지혜를 모두 동원하여 짜라. 중요한 것은 당신의 궁극적인 큰 성공비전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작은 목표들부터 설정하여 차근차근 노력해 나가야 한다. 천리길도 1%의 한걸음부터다.

모든 목표는 현실적이며 실현 가능해야 한다. 성공의 목표 달성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발명이 아니다. 숨겨진 당신의 무한한 능력 곧 잠재력을 발견해 내는 것이다.

큰 성공 비전의 목표를 이룩해가는 과정에서 우선 작은 목표들에서 승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작은 승리를 쟁취하지 못하면서 큰 성공 비전의 목표를 달성한다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 하나하나 작은 승리들을 얻어가면서 당신은 더욱 더 큰 힘을 공급받게 되어 있다. 그렇게 되면 당신이 평소에 상상하지 못했던 성공을 향한 에너지가 솟구치게 되는 것이다.

성공은 어느 한 순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저 먼 성공의 높은 정상을 정복하기 위해 여러 개의 산봉우리를 넘고 넘어야 한다. 작은 봉우리의 목표부터 승리해 나갈 때 성공 비전 목표의 정상은 당신의 것으로 될 것이다. 작은 성공을 통해 자신감과 신념이 더욱 두터워지고 그것이 당신으로 하여금 결국에 큰 성공의 비전을 실현시키게 된다는 것을 믿어야 된다.

◇ 성공하는 사람의 10가지 요소

이것을 정리해 보면 성공하는 사람들에게는 10가지의 신드롬이 있다.

첫째, 성공하는 사람은 항상 좋은 일이 일어날 것 같다는 예감을 갖는다. 그래서 언제나 긍정적이며 발전적인 말을 한다. 이러한 언어 습관은 이미 잠재의식 속에 내재되어 있다.     Positivity-minded

둘째, 성공하는 사람에게는 주위에 예상하지 않은 협력자가 나타난다. 그를 통해 여러 작은 목표들이 승리하는 체험을 하게 된다. 거창한 것이 아닌 창조적 일상 속에서 기회가 다가온다.     Serendipity-inclined

셋째, 성공하는 사람은 남을 이해하는 편에 선다. 그래서 의견이 대립되더라도 궁극에는 주위의 공감을 얻어내는 마력을 갖고 있다. 매사에 합리적으로 접근함으로써 공감대를 형성한다.     Altruism-disposed

넷째, 성공하는 사람은 주어진 일에 몰입하여 최선을 다 한다. 그러나 소기의 결과가 나오지 않더라도 더 좋은 기회가 올 것이라는 믿음을 갖는다. 최선을 다한 결과에 대해서는 수용을 한다.     Engagement-centered

다섯째, 성공하는 사람은 항상 자기계발을 게을리 하지 않는다. 그들에게는 성공이 일확천금이 아니라 끝없는 자기노력의 결정체이다. 끊임없이 배움의 끈을 놓지않고 정진해 나간다.     Learning-focused

여섯째, 성공하는 사람은 난관에 봉착해서도 큰 생각을 갖는다. 그리고 그 책임에 대해 사소로이 주변 사람에게 전가시키지 않는다. 주변 여건에 맞춰 생각의 구조를 유연성있게 갖는다.     Flexibility-oriented

일곱째, 성공하는 사람은 과욕을 부리지 않는다. 그들이 얻는 부귀와 영화는 이차적인 산물일 뿐이지 욕심을 부린 결과가 아니다. 출세주의적 이득보다 삶의 가치에 더 의미를 부여한다.     Value-prioritized

여덟째, 성공하는 사람은 자기의 정견이 뚜렷하다. 그들은 사사로운 친분에 의존하지 않으며 외유내강의 자세를 갖는다. 자신의 성실과 정직을 기본으로 자기효능감을 충분하게 발휘한다.     Self efficacy-equipped

아홉째, 성공하는 사람은 자신만의 좋은 개성이 있다. 그들에게는 남이 모르는 버릇이나, 습관이나, 취미나, 성격이나 기회가 있다. 생각양식이나 행동방식이 남과 다른 특이점을 갖고 있다.     Personality-differentiated      

열째, 성공하는 사람은 마음의 여유를 갖는다. 화합이나, 인간성과 일의 엄격성, 규칙성을 잘 조화시키는 균형 가치감각을 갖고 있다. 한 편으로 치우치지 않는 마음의 균형감을 갖추고 있다.     Chemistry-enhanced

자, 이제 성공의 마인드세트가 되어 있는가? 그러면 위에서 말한 10가지가 그 성공을 완성하는 지표이자 실천공식이다. 또 확실한 성공모드가 된다.

■ 이인권 논설위원장 / 커리어 컨설턴트

중앙일보, 국민일보, 문화일보 문화사업부장과 경기문화재단 수석전문위원과 문예진흥실장을 거쳐 2003년부터 2015년까지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대표(CEO)를 역임하였다. ASEM ‘아시아-유럽 젊은 지도자회의(AEYLS)' 한국대표단, 아시아문화예술진흥연맹(FACP) 국제이사 부회장,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부회장, 한국공연예술경영인협회 부회장, 국립중앙극장 운영심의위원, 예원예술대 겸임교수를 역임했다.

<아트센터의 예술경영 리더십> <예술의 공연 매니지먼트> <문화예술 리더를 꿈꿔라> <경쟁의 지혜> <긍정으로 성공하라> 등 13권을 저술했으며 한국기록원으로부터 우수 모범 예술 거버넌스 지식경영을 통한 최다 보임으로 대한민국 최초 공식기록을 인증 받은 예술경영가이다. 한국공연예술경영인대상, 창조경영인대상, 대한민국 베스트 퍼스널 브랜드 인증, 2017 자랑스런 한국인 인물대상, 문화부장관상(5회)을 수상했으며 칼럼니스트, 문화커뮤니케이터, 긍정성공학 전문가, 긍정경영 & 미디어 컨설팅 대표로 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