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청양군이 마늘 재배 농가를 돕기 위해 파종기와 부착기를 지원해 주어 노동력 절감효과 거두고 있다.Ⓒ청양군청
충남 청양군이 마늘 재배 농가를 돕기 위해 파종기와 부착기를 지원해 주어 노동력 절감효과 거두고 있다.Ⓒ청양군청

[청양=뉴스프리존]이진영 기자= 충남 청양군은 마늘 재배 농가를 돕기 위해 파종기와 부착기를 지원해 현장에서 노동력 절감효과 거두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청양지역에서는 500여 농가가 67ha 면적에서 마늘을 재배하고 있으나, 파종 방법이 손으로 한 알씩 심는 재래식이었기 때문에 인력과 시간 부담이 크고 적기 파종에도 어려움을 겪었다. 

군은 이를 해소하기 위해 13억여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파종기 4대와 줄타래 2500개, 마늘 부착기 2대를 지원했다.

파종기와 부착기는 밭 평탄작업과 두둑 만들기, 마늘 파종, 약제 살포, 비닐 멀칭 등 5가지 일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으며 작업량 또한 하루 최대 1만6000㎡까지 가능해 기존 파종법 대비 25배의 능률을 보인다. 

김돈곤 군수는 “작업 시간과 인건비를 절감하는 만큼 소득이 올라 간다”며 “재배면적 확대와 출하시기 조정을 통해 모는 농가가 억대 부자가 되길 기대 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